인건비 절감 목적 … 과도한 외주 원인

“축소시 서비스 질 하락” 우려 목소리

<대한금융신문=차진형 기자>개인정보유출 책임론이 애꿎은 아웃소싱 업체까지 번졌다.

최근 카드사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태가 전산프로그램 개발 용역 과정 중에 발생하는 등 IT아웃소싱이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권 IT사업의 외주화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

금융기관의 IT부문 외주인력 현황만 살펴봐도 보험권은 134.2%, 카드사는 161.7%에 달한다.

즉 IT본부 내 내부 직원보다 다른 회사 직원들이 더 많다는 것이다.

은행권도 외주인력이 56.2%에 달하며 증권사는 47.1%가 외주인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금융권이 아웃소싱을 선호하는 이유는 효율성보다는 인건비 절감과 같은 비용문제 때문이다.

특히 IT사업 구조를 들여다보면 은행 내부인력은 단순 전산관리업무 및 아웃소싱 인력을 관리만 할 뿐 정작 중요한 정보처리와 프로그램 업무는 외부 인력이 담당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내부 직원들의 전문성은 외주 인력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생긴다.

또 내부 직원과 아웃소싱 직원 간 급여 및 복지 차이도 상당해 언제든지 돈의 유혹에 의한 정보유출 사건이 또 다시 발생될 여지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중요 부서에 대해서는 아웃소싱보다 직접 관리하는 인소싱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은행 관계자는 “과거 2001년 금융기관 업무위탁에 관한 규정 시행 이후 금융회사들이 업무를 외주화하기 시작했다”며 “IT 관련 업무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금융업의 본질인 데 이를 외부에 맡기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금융노조 김문호 위원장 역시 “아웃소싱은 금융회사의 IT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떨어뜨려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며 “국회와의 연계를 통해 IT아웃소싱 축소를 위한 법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반대로 아웃소싱에 대한 보안 강화 및 관련 시스템 점검이 더욱 필요하다는 말도 있다.

IT 업계 관계자는 “개인정보유출 사건의 본질은 강력한 보안 규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허술하게 관리한 경영진 책임이지 아웃소싱 업체가 아니다”라며 “책임 소재를 아웃소싱으로 몰고 가면 결국 은행은 IT 관련 투자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 일부 금융회사는 개인정보유출 사고 이후 IT 관련 아웃소싱 인력 축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SC은행 역시 IT아웃소싱 사업자 변경을 위해 입찰을 진행했지만 빠듯한 입찰일정과 낮은 가격, 무리한 서비스수준협약(SLA) 요구 등으로 IT 업계로부터 빈축을 산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IT아웃소싱의 축소는 금융회사의 비효율적인 운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경쟁력 저하로 나타날 것”이라며 “이러한 비효율은 서비스의 질적인 하락으로 이어져 결국 고객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아웃소싱 축소보다는 IT보안의 감시시스템 구축과 금융회사와 외주업체에 대한 사고 책임 명확화 등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