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그동안 카드사, 밴(VAN)사, 가맹점이 서로 미뤄온 IC단말기 교체 비용에 대해 누가 책임질 것인지 가닥이 잡혔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영세가맹점에 대해선 카드사가, 대형가맹점에 대해선 가맹점이 직접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당국은 최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 발표를 통해 영세가맹점에 대한 단말기 교체 비용을 카드사의 사회공헌기금 및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카드가맹점 220만개 중 연매출 2억원 이하의 영세중소가맹점은 180개 정도로 약 81%에 달한다.

영세가맹점의 단말기를 IC단말기로 교체하는 비용은 약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당국이 ‘IC단말기 전환 기금’으로 이용하겠다는 카드사들의 사회공헌기금은 현재 약 54억원,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는 한 해 1000억원 정도다.

카드업계는 당국의 방침인 만큼 따르기는 하지만 IC카드 교체 비용도 모자라 단말기 교체비용마저 요구한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카드사는 밴사에 카드 승인에 필요한 서비스를 위해 연간 8700억원에 달하는 밴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다”며 “밴사의 역할인 인프라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을 왜 카드사가 내야하는지 모르겠다. 이번에 발표된 대책 어디에도 밴사의 비용 부담은 명시돼 있지 않다”고 토로했다.

대형가맹점의 경우에는 IC단말기 비용을 가맹점이 직접 부담하게 된다.

여전법상 현재 대형가맹점의 수는 287개. 금융위원회는 가맹점에 IC단말기 보급 표준안을 만들어 가맹점이 비용을 부담토록 할 계획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형가맹점에 대한 비용이 밴사에 고스란히 전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밴사들이 시장점유율(MS)을 높이기 위해 대형가맹점에 주는 리베이트는 연간 2700억원에 달하는 만큼 MS를 유지하기 위해 IC단말기를 무상으로 보급해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밴사들의 리베이트 규모는 막대하다. 밴사들은 시장점유율에 민감하기 때문에 대형가맹점이 직접 단말기를 교체해야 할 경우 무상으로 지원해 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