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세는 최고의 경제학이며, 모든 경제현상이 집약되어 나타나는 것이 곧 주가이다. 경제현상을 세심하고 철저하게 분석하여 결론을 내리면, 새신념을 가지고 보유하며 찬스가 오면 단숨에 승부를 내라. - 고레가와 긴조 -
민족의 명절인 추석도 지났다. 따사로운 가족간의 사랑을 재확인한 사람들을 이제 새로운 출발을 다짐한다.
사람들에게 휴식이란 중요하다. 쉬지 않고 일하는 모습은 보기에는 아름답지만 萬年之策이 되지 못한다. 하느님도 천지창조시에 7일째는 쉬었다고 하고 이것이 현재 일요일에 휴식을 취하는 하나의 근거이기도 하다. 주식시장도 이제 실적장세의 새로운 출발을 할 가능성이 많다. 2달여에 걸친 조정국면은 충분한 휴식을 주었으며 그 동안 쏟아져 나온 온갖 악재는 불안감을 느끼던 투자자들의 주식을 매집세력에게 양도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현재의 상황은 모든 악재가 마무리된 것이 아니다. 금융대란설이라는 증시괴담은 아직도 투자자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정치권의 이합집산이 예상되는 상황은 한층 불확실성을 높여 불확실성을 혐오하는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둔화시킬 것이다.
그러나 이제 온갖 시련을 겪으며 바닥을 공고히 해온 주식시장은 하락보다는 상승이라는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 사실 악재가 난무하는 상황에서는 매도보다는 매수의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주가지수 840선이 붕괴되는 상황에서는 모든 긍정적인 마인드를 접어야 한다. 그러나 840선의 붕괴는 실현가능성이 점차 약해지고 있으며 오히려 전고점을 돌파하고 1100포인트를 넘어서는 장세가 올해안에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인은 판단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전반적인 변혁의 과정에 있다.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세력도 있고 현재의 제도변화에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는 사람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정권교체 이후에 분명히 변화의 바람은 불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적응에 시간이 필요할 것이나 시간이 갈수록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개혁에는 거부하는 세력이 존재하고 그들은 일반적으로 힘없는 백성보다는 강한 힘을 갖춘 기득권세력일 가능성이 많다.
그들은 금권과 관건과 언론을 장악하고 사회 지도층으로 인정되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일반적으로 개혁은 그들에게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기에 그들이 거느리고 있는 신문이나 방송은 내면적으로는 개혁을 촉진하기보다는 개혁을 지연시키고자 하는 유인을 더욱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의하여야 할 것은 알려진 정보의 진실여부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겉으로 알려진 정보는 사실상 정보로서의 의미가 적다. 사실과 의도는 잠겨진 부분처럼 가려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알려진 정보속에 감추어진 이면의 진실에 대한 통찰이다. 이는 다양한 정보의 습득과 경직되지 않은 자유롭고 유연한 사고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제 추석명절로 이완되었던 정신을 새로 하고 새로운 전투를 준비하여야 한다. 주식시장은 결코 사교장이 아니고 전쟁터이다.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자신을 배팅하는 자에게 비정의 주식시장은 마음을 허락할 것이다. 이제 주식시장은 조금씩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자신을 드러낼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