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및 인력 교류 활성화 추진

<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는 지난달 31일 영국 런던에서 영국의 예금보험기구(이하 영국예보)와 정보 및 인력 교류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지난 2006년 10월 양 기관의 비공식 협력의향서 이후 지속돼 온 우호관계를 공식화하고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양 기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통합예금보험제도의 운영성과와 장단점을 분석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 한국의 부실금융기관 정리, 부실책임조사 등의 강점과 영국의 대형복합금융기관 부실 시 예금보험기구의 역할, 부실금융기관에 대한 금융소비자 보호 등의 강점을 직원교환 등을 통해 상호 공유키로 했다.

예보는 이번 MOU를 계기로 글로벌 금융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한편 영국 금융당국과의 교류를 확대하고자 하는 정부 시책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MOU 체결식에서 예보 김주현 사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개된 영국의 금융개혁조치와 예금보험제도 강화조치가 한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영국예보 마크 닐 사장은 “한국의 예보는 과거 외환위기와 최근의 저축은행 구조조정 사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데 기여하고 후발국에 경험을 공유하는 등 현재 국제사회에서 모범적인 예금보험기구로 인정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