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25일 10년 만기의 미화 3억불 외화후순위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행된 미화 3억불은 미국 10년물 국채에 1.95%를 가산한 수준에서 결정됐으며 이는 기존에 발행된 국내 시중은행 외화후순위채 현재 유통가격 대비 무려 0.30%p 이상 낮은 수준으로, 최근 국내 시중은행이 발행한 외화후순위채 중 최저 가산금리로 발행됐다.

이번 발행은 하나은행의 첫 바젤III 적격 후순위채권으로서 국내 은행 중 최초로 2개의 국제신용평가사(무디스 및 S&P)로부터 투자적격 신용등급을 받은 바젤III 충족 후순위채 발행이었다는 점에 매우 큰 의미가 있다.

본 후순위채권은 바젤III 기준에서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요건인 조건부자본 조항이 포함된 채권으로, 향후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되면 지급 의무가 사라지는 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금번 하나은행의 외화후순위채권 성공적 발행은 외환은행과의 조기통합 추진이 해외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후순위채권 발행대금은 오는 30일 입금돼 BIS 비율 제고 목적 및 만기 도래하는 외화차입금의 상환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주간사는 바클레이즈증권, 코메르츠증권, 제이피모건증권, 스탠다드차타드증권, SG증권, 유비에스증권이 공동주간사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