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 부산에 해양금융종합센터가 출범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은’)은 2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해양금융종합센터’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해양금융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양금융종합센터’는 지난해 8월 27일 정부가 설립계획을 발표한 후 국회, 부산시, 업계 등과 수차례 협의를 거쳐 이날 공식 발족됐다.

센터는 수은, 무보, 산은의 해양금융 조직과 전문 인력이 총 집결해 출범하는 만큼 향후 국내 조선 및 해양플랜트, 해운, 해양기자재 등 종합적인 해양금융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공식 업무에 들어간 센터는 우선 수은ㆍ무보ㆍ산은 등 3개 기관에서 이전한 총 77명으로 구성됐다.

초대 센터장은 수은 최성영 부행장이 맡기로 했다.

센터는 올 연말경 총 100여명으로 인원을 늘려, 조직을 3본부 7부로 확대할 예정이다.

센터는 ‘해양금융협의회’라는 3개 참여기관간 협의기구를 설치해 공동금융지원 등 실효성 있는 협력 방안을 추진한다.

특히 ‘원스톱상담센터’를 운영해 고객에 대한 편의성을 제고하는 등 이전기관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센터는 해양금융 지원과 함께 국내외 해양 세미나 개최, 업무협약 체결,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관련 기관들과 동반성장을 꾀하고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초대 센터장은 “3개 이전기관의 풍부한 해양금융 경험과 창의적인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해양금융을 대폭 확대하는 것은 물론 부산이 해양금융 허브로 도약해 나가는데 디딤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다음달 27일 센터 개소식 및 ‘종합 해양금융 확대방안’을 주제로 개소 기념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