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부 대출 외 추가 신용대출 지원

<대한금융신문=박유리 기자>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과 우리은행이 미래가치 우수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V-plus 보증’ 상품을 공동 개발·출시했다.

V-plus 보증은 지식 및 기술 가치가 높은 미래가치 우수기업에 대해 신보의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한 대출 외에도 우리은행에서 추가로 신용대출을 지원하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추가 신용대출은 최소 300만원 이상이되 기업의 미래성장성 수준에 따라 신용보증부 대출금액의 최대 20% 범위 내에서 결정한다.

신보와 우리은행은 보증료 인하 등의 혜택을 적용해 실질적인 지원효과도 높이기로 했다.

신보는 부분보증 비율의 90~100% 적용, 보증료 0.2% 포인트(유망창업기업 최대 0.5% 포인트) 인하 혜택을 주고 우리은행은 금리를 최대 0.7% 포인트(대상기업 창업 7년 이내 최대 1.6% 포인트) 인하해 준다.

신보는 올해 2000억원 규모의 총량한도를 설정해 미래가치 우수기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며 향후 시장상황을 보고 지원규모 확대를 검토키로 했다.

신보와 우리은행은 유망 창업기업, 지식·기술 우수기업, 수출 기업 등 산업연관 효과가 높은 미래성장성 우수기업에 대해서도 이번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유망 창업기업 △기술평가등급(TCB등급)을 보유하고 있거나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정책기관으로부터 기술개발자금 등을 지원받는 지식·기술 우수기업 △수출실적이 전년도 또는 최근 1년간 매출액의 10% 이상인 수출기업 △산업단지 내 소재 수출, 제조업 영위기업이다.

신보는 지원대상에 따라 보증비율을 90~100%로, 보증료를 0.2% 포인트 차감해 준다. 우리은행도 대출금리를 0.5% 포인트까지 할인해 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