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아직 해소 안됐다”

<대한금융신문=서병곤 기자>증권가에서 국내 증시의 급등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삼성증권 유승민 투자전략팀장은 지난 17일 전략보고서를 내고 “예상보다 시장이 빠르게 달아오르고 일부에서는 본격적인 강세장이 온 게 아니냐는 질문도 한다”면서 “그러나 국내 증시는 너무 빨리 올랐고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기적으로는 국내 증시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지만 단기적 흥분은 경계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 팀장은 불투명한 기업실적 전망을 우려 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삼성전자와 자동차를 뺀 기타 경기민감업종의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가 과도하다”며 “기업의 본질적인 경쟁력 개선이 없고 매출도 정체인데 이익만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는 전망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최근 주가 상승을 이끈 외국인 매수세에 대한 둔화 가능성도 제기됐다.

신한금융투자 안현국 책임연구원은 “과거 추이를 분석한 결과 운송, 철강, 비철금속, 조선 등은 시장 전체의 외국인 누적 순매수가 고점에 이르기 전에 먼저 외국인 순매수가 줄기 시작한 업종”이라며 “아직은 이들 업종에 대한 외국인 매수세가 양호하지만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IBK투자증권은 코스닥 시장의 단기 조정 가능성을 경고했다.

IBK투자증권 김정현 연구원은 “연초 이후 수급으로 보면 외국인은 코스닥에 큰 관심이 없고 기관은 1분기실적을 확인하고자 하는 심리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며 “시장 분위기에 편승한 종목 대신 실적 모멘텀이 뒷받침되는 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압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