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치열한 레드오션 대출시장서

새 은행 등장 시 위협요인 될 수도

<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영업점 없이 온라인과 ATM만으로 영업을 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이르면 올해 설립될 전망이다. 이에 저축은행 업계는 새로운 블루오션 창출이라는 기대와 동시에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18일 금융위원회는 세계적으로 금융과 정보통신기술(ICT) 부문 간 융합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국내에도 인터넷전문은행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비금융주력자(산업자본)가 보유할 수 있는 은행지분을 기존 4%에서 50%까지 확대 허용하고 최저자본금을 500억원으로 제한하는 등 진입장벽을 완화키로 했다. 다만 산업자본 중 자산총액 5조원 이상인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61개사는 인터넷전문은행 설립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처럼 새롭게 설립되는 인터넷전문은행은 예·적금, 대출, 신용카드, 보험 등 일반은행과 동일한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 금융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이 제2금융권의 참여를 환영한다고 밝히면서 저축은행 업계 역시 술렁이고 있다.

업계 중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OK저축은행.

OK저축은행은 다음카카오 등 전문적인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갖춘 ICT기업과의 협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현재 시중은행과 같은 고객층, 영업형태로는 절대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라며 “결국 금리가 비교적 낮고 영업대상이 특정 계층에 치우치지 않는 인터넷전문은행이 그나마 사업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개인신용대출에 주력하는 저축은행엔 인터넷전문은행이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모바일, ATM 등을 통한 영업으로 복잡한 대출상품보다는 단순한 신용대출 상품 판매에 주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앞서 우리은행이 모바일전문은행인 ‘위비뱅크(WiBeeBank)’를 선보인 이후 10% 이하의 낮은 금리로 하루 평균 3억원에 가까운 대출을 취급하면서 저축은행의 주 고객(4~7등급)을 빼앗아간다는 논란이 일었던 것과 같은 양상이 재현될 수 있다는 것.

B저축은행 관계자는 “특히 단박 대출 등 신용대출 중심의 사업구조를 가진 저축은행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담보대출 위주의 사업구조를 가진 저축은행이라도 향후 신용대출을 확대할 여지가 있어 잠재적인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A저축은행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이 다이렉트 대출상품을 판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이렉트 대출 중심의 영업 의존도를 줄이고 지역 내 틈새시장을 발굴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라고 밝혔다.

금융위는 오는 9월부터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접수받고 이르면 올해 1~2곳에 대한 예비인가를 허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