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시장 개척에 도전하는 기업의 성장도와

신용보증기금은 내년까지 ‘퍼스트펭귄’ 기업을 300개로 확대 선정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퍼스트펭귄 기업은 무리 중 첫 번째로 위험한 바다를 향해 뛰어드는 펭귄처럼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신시장 개척에 도전하는 기업을 말한다.

퍼스트펭귄 기업에 선정되면 매출실적이 없더라도 향후 3년간 최대 3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보증료 및 보증비율 우대, 보증연계투자 지원, 유동화회사보증 시 금리우대 등 금융상의 우대조치와 함께 맞춤형 경영컨설팅 제공 등 비금융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신보는 현재까지 총 103곳을 퍼스트펭귄 기업으로 선정했고, 연말까지 70여개 기업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실제 퍼스트펭귄 기업의 평균 매출액 증가율과 평균 고용 증가율이 각각 54.2%와 18.6%로, 설립 후 2년 이내인 일반 창업기업(각각 24.0%, 8.0%)의 경우 보다 퍼스트펭귄 기업의 매출증가 및 고용창출 효과가 높았다.

신보 황병홍 신용사업부문 담당이사는 “이번 퍼스트펭귄 기업 지원 프로그램 운용 성과분석을 통해 정책적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 퍼스트펭귄 기업을 내년까지 총 300개 기업으로 확대·발굴하고 투·융자 컨설팅 등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도전정신이 뛰어나고 잠재력이 우수한 창업기업의 사업성과가 발현될 수 있도록 신보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