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시형)은 27일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야촌리 경로당에서 강원도 김정삼 행정부지사, 고성군 윤승근 군수, 고성군의회 김형실 의장, 생명보험재단 유석쟁 전무, 마을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5개의 농약안전보관함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재단은 2012년부터 강원도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 36개 마을에 1263개의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하고 ‘생명사랑 녹색마을’ 선정사업을 추진하고 있있다. 올해는 지난 4월 강원도, 한국자살예방협회와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5~6월에 횡성(130개)을 시작으로 양양(160개), 영월(63개), 양구(165개), 화천(100개)에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했다. 고성군에 보급한 105개를 포함하면 강원도에 총 723개의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한 셈이다.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은 농촌 노인들의 충동적인 음독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보관함을 각 가정에 보급하는 사업으로, 보건소 담당자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보관함 사용실태를 확인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과 상담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사후관리서비스도 함께 지원된다.

유석쟁 생명보험재단 전무는 “최근 상주 농약사이다 사건으로 농약안전보관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재단의 농약안전보관함이 보급된 마을에서는 지금까지 단 한건의 농약음독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강원도 어르신들의 건강과 농약음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