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협회, 2000~2014년 통계 분석
작년 사망자 37년만에 5000명 미만

▲ 연도별 교통단속 건수 및 자동차 1만대당 인적사고 건수.[자료: 손해보험협회]

<대한금융신문=장기영 기자> 교통단속 100건이 이뤄지면 사람이 관련된 사고는 6건 이상, 이로 인한 부상자는 10명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경찰당국의 지속적이고 일관된 단속정책과 관련 법규를 준수하려는 국민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10일 손해보험협회가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15년간 교통단속 건수가 교통사고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교통단속 건수가 가장 적었던 2012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5392명으로 전년 5229명에 비해 163명(3.1%) 증가했다.

분석 대상 기간 중 교통사고 전년 대비 사망자 수가 늘어난 것은 2012년이 유일하다. 2012년 교통단속 건수는 173만3347건으로 전년 210만574건에 비해 36만7227건(17.5%) 줄었다.

반면 2007년 이후 가장 많은 교통단속이 이뤄진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4762명으로 전년 5092명에 비해 330명(6.5%) 감소했다.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5000명 미만으로 줄어든 것은 37년만이다.

이 기간 교통단속 건수는 297만2334건에서 369만4380건으로 72만2046건(24.3%) 늘었다. 지난해 교통단속 건수는 399만2544건의 단속이 이뤄진 2007년 이후 최대치로, 앞선 2012년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많은 규모다.

특히 지난해 교통사고 100건당 인적사고는 6.6건, 물적사고는 18.6건, 부상사고는 11.2건 감소했다.

100건의 교통단속으로 줄어든 인적사고는 2012년 6.2건에서 2013년 6.4건, 2014년 6.6건으로, 부상사고는 2012년 10.7건에서 2013년 11건, 2014년 11.2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 같은 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이윤호 사무처장은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의 행태 개선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당국의 일관된 단속정책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민의 안전과 연결된 교통법규 위반 단속은 위반자들이 ‘운이 없어서 걸렸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교통단속 강화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효과는 해외 주요 사례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미국 메사추세츠주가 2001년부터 2003년까지 21개월간 300개 타운의 교통범칙금 부과 건수와 교통사고 발생 건수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범칙금 부과 100건당 5.5건의 사고가 감소했다.

2008년 영국 런던에서도 특정구역에서 경찰의 출현 빈도를 증가시키는 레이더 작전을 4주간 실시한 결과, 차량 평균 속도가 줄었고 자연히 전체 운전자 중 과속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했다.

손보협회 곽수경 사고예방팀장은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문화를 조성하고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관련 법규 준수 의식을 높이려는 범국민적 노력과 함께 위법 행위에 대한 당국의 엄정하고 일관된 단속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단속에 따른 사고 감소 효과가 드러난 만큼 음주운전, 무단횡단, 이륜자 인도 주행 등 고질적 법규 위반 행위를 지속적으로 단속해야 하며, 교통단속의 사각지대 해소와 현장 단속력 보완을 위해 교통법규 위반 공익신고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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