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성감독, 소비자보호 조직·기능 강화…소보처장 부원장 승격

국·실장 88.5%, 부서장 대폭교체 “적체인력 해소차원 세대교체”
서태종 부원장 “인사검증 통해 이르면 3월 초 임원인사 마무리”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보험산업 전체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는 보험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 도입을 위한 기준서가 올해 8월 발표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 내 ‘IFRS 전담팀’이 오는 8월 신설된다.

금융감독원은 2일 이를 포함, 금융사의 리스크 관리를 전담하는 건전성 감독 기능을 강화하고, 금융소비자보호 조직 및 기능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한 국·실장급 보직의 88.5%를 변경하고 적체인력 세대교체를 위한 63~65년생 부서장을 주요 보직에 배치하는 등 대대적인 인사도 실시했다.

금감원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기존 43국 14실의 조직체계가 44국 15실로 확대·개편된다.

특히 금융소비자보호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의 직급을 기존 부원장보에서 부원장으로 격상해 업무지원 및 조직효율성을 확대할 방침이다. 권역별로 소비자보호부서를 신설해 법규위반사항 검사, 미스터리쇼핑 등을 담당하고 금융민원실과 금융민원 조정실을 ‘금융민원센터’로 통합·개편해 기존 39명의 인력을 두 배 가량인 79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금융민원센터 인력은 전문성 확대 차원에서 올해 연말까지 기존 금융사에서 민원 업무를 전담해온 전문인력을 순차적으로 채용하고, 기존 담당 인력들은 벤(VAN)사, 크라우드펀딩 등 새로운 검사 및 민원전담 업무가 필요한 부서로 이동시킬 계획이다.

또한 기존 법규위반 위주의 검사 관행으로 인해 금융보신주의 지적과 금융사의 수검부담 문제가 불거져 왔던 만큼 검사담당 조직을 건전성 담당국과 준법성 검사국으로 분리해 중대·반복적 법규 위반사항만을 적발하도록 하고, 위법사항 적발 시 일벌백계 차원에서 영업정지, 최고경영자(CEO) 해임권고와 같이 엄중한 제재를 내리기로 했다.

건전성 담당국에서는 금융사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 곳곳에 분산된 감독업무 조직을 통합, 건전경영총괄 경영실태평가, 상시감시리스크관리 등에서 담당하던 감독과 검사기능을 통합해 전담하게 된다.

기존 감독과 검사로 분리됐던 은행·비은행 부원장보 담당업무 역시 은행담당, 비은행담당으로 재편하고 해당 권역의 감독·검사업무를 함께 담당하게 된다.

사전규제를 없애고 사후규제를 강화하는 정책 기조에 따라 보험상품에 대한 사전, 사후 감독을 담당했던 보험상품감독국은 보험감리실로 축소돼 사후점검 업무 위주로 담당하게 된다.

특히 IFRS4 2단계 도입 지원을 위한 ‘보험리스크업무팀(IFRS전담팀)’을 오는 8월 보험감독국 내 신설하고, 기준서 내용 및 차후 진행과정에 따라 인력 및 조직 확대 등을 고려할 방침이다.

퇴직연금 시장 확대에 따라 연금금융실이 신설되며, 분산된 서민·중소기업 지원기능을 통합해 서민·중소기업지원실로 재편된다.

대형 대부업체 감독업무 수행을 위해 저축은행감독국 내 대부업감독팀을 신설하고 금융그룹 통합리스크 감독을 위해 금융지주팀을 금융그룹감독팀으로 개편했다.

한편 국·실장 보직 88.5%에 달하는 대대적인 변동과 부서장 인사는 그동안 금감원 내 인사적체에 따른 사기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대교체 작업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화선 기업공시제도실장은 금감원 출범 17년 만에 처음으로 내부승진자 출신의 여성 부서장으로 이목을 끌었다.

임원인사는 현재 임원검증을 단계를 거쳐 이르면 3월 초 인사가 마무리될 방침이다.

금감원 서태종 수석부원장은 “대대적인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 등은 검사조직의 변경 및 조직인력 세대교체를 위해 불가피한 점으로 가급적 팀장, 팀원의 순환보직을 자제해 전문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실무자 인력방침을 마련할 것”이라며 “업무공백이 없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인사검증 절차를 마치고 임원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