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KDB대우증권 인수에 고배를 마신 KB금융지주와 한국금융지주가 나란히 현대증권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12일 한국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는 현대증권 매각절차 참여를 위한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앞서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의 유동성 위기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구안으로 현대증권 재매각에 나섰다.

매각대상은 현대상선이 보유한 현대증권 지분 22.43%에 기타주주가 보유한 지분 0.13%를 합한 22.56%다. 매각 대상 지분가격은 현 시가로 3000억원 수준으로 경영권 프리미엄이 더해지면 매각가는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양측은 모두 추후 검토를 통해 최종 입찰 참여 여부와 실사를 통해 인수 후 시너지에 대해 파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투자증권이 현대증권을 인수하면 통합 미래에셋대우증권과 비슷한 규모의 초대형 증권사가 탄생하게 된다. 한국투자증권은 자기자본 기준 3조3700억원, 현대증권은 3조5000억원으로 양사의 자기자본을 합하면 7조원 수준이다. 통합 미래에셋대우증권의 자기자본 7조8000억원과 비슷한 규모다.

KB투자증권은 자기자본이 업계 18위 수준으로 현대증권을 인수하게 되면 단번에 몸집을 키울 수 있다.

한편,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이 오는 29일까지인 만큼 지난해 현대증권 매각에 참여한 바 있는 파인스트리트 등 국내 사모펀드(PEF)의 인수참여도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