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26일부터 태블릿PC를 통해 금융상담과 은행업무가 가능한 ‘KB태블릿브랜치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KB태블릿브랜치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직원이 직접 찾아가 1:1 전문상담을 제공하고, 은행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신개념 영업점이다.

모바일 신기술과 인적 서비스가 결합된 KB태블릿브랜치에서는 수신, 여신, 카드뿐만 아니라 외환, 퇴직연금 등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조회, 제신고, 해지업무는 물론 종합적인 자산관리 상담과 포트폴리오 설계 등 영업점과 동일한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상품 안내장, 맞춤형 상품추천, 시장동향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도 지원한다.
 
KB태블릿브랜치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거래 완결성 △전자서식 차별화 △정보보안 강화이다.

우선 기존 태블릿PC로 상담 및 신청서 작성 후 영업점에서 전산처리를 했지만, KB태블릿브랜치는 현장에서 거래를 완결할 수 있으며 영업점, 인터넷뱅킹 등 각종 온∙오프라인채널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 신속한 상담을 지원하는 등 디지털 환경을 구현했다.
 
또한 기존에 출시된 태블릿브랜치는 종이서식과 전자서식을 병행해 운영하지만, KB태블릿브랜치는 전자서식으로 모든 거래를 구현했다.

각종 서식, 고객제출서류, 신분증 등을 디지털화해 보관, 관리할 수 있으며, 태블릿 화면에서 간단한 터치나 항목 선택만으로 상품가입 서류를 작성할 수 있고, 전자서식에 표시된 항목 확인 후 서명으로 금융거래가 완료되는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더불어 업무처리 단계별 거래화면 및 필요서식이 순서대로 자동 표출돼 상품 설명이나 징구 서류 누락에 따른 불완전판매가 없도록 UX/UI를 설계했다.
 
직원사칭 및 부정거래를 방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통해 보안도 강화했다.

직원 및 고객 본인확인을 위해 SMS 인증을 실시하고, 방문일정과 직원 사진이 포함된 문자를 통해 고객이 직원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태블릿PC에는 일체의 고객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며, 상담예약 고객만 상담진행이 가능한 구조로 정보유출에 대한 통제 및 기기분실 대책에도 만전을 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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