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룡 금융위원장(오른쪽 세 번째)이 27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두 번째)과 금융유관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브렉시트에 따른 금융권역별 대응체계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 금융위원회]

금융권역별 대응체계 점검 회의
英 무역 비중 낮아 영향 제한적

<대한금융신문=장기영 기자>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현실화로 국내 금융시장이 동요하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지난 2008년 리먼 브라더스 파산에 따른 글로벌 금융위기와의 차이점을 들어 진화에 나섰다.

단, 유럽연합(EU) 추가 탈퇴 등 사태 확산에 대비해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키로 하고, 각 금융업권별 외화유동성 점검 등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27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과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등 금융유관협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브렉시트에 따른 금융권역별 대응체계 점검 회의’를 주재해 “브렉시트는 실제로 현실화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므로 리먼 파산으로 위기가 곧바로 발생한 2008년 위기 상황과 다르다”고 밝혔다.

실제 유럽연합(EU) 규약에 따르면 2년 내 탈퇴 협상이 이뤄져야 하지만, 각국 정상간 합의에 따라 협상기간 연장이 가능해 일각에서는 5년 이상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임 위원장은 “무역 등 실물부문에 직접적인 영향이 발생하는 데는 아직 시간이 있고, 이에 대비한 국제적 공조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특히 직접적인 금융시스템 훼손이나 자산가치 급변동을 유발했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의 본질적 차이에 주목했다.

임 위원장은 “2008년 위기는 리스크를 확산 및 증폭시키는 핵심 경로인 금융부문 자체의 위기였고 대형 금융사의 파산으로 금융시스템 자체가 직접 훼손되면서 급격한 자금경색이 발생했지만, 브렉시트는 영국, EU와의 무역 연계 정도에 따라 국가별로 영향이 차별적, 점진적으로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대(對)영국 무역 비중(2015년 기준 1.4%)이 낮고 영국과 실물부문 연계가 크지 않아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EU 추가 탈퇴와 과도한 실물부문 둔화 등 다양한 변수와 금융시장 변동성 추가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이미 가동 중인 24시간 점검체계를 통해 금융사의 대외 익스포져, 영국과 유럽의 주식, 채권 자금 동향 등 위험 요인을 면밀히 점검하고 금융시장에 과도한 변동성이 지속될 경우 선제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를 과감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은행을 비롯한 각 금융사별로 외화유동성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리스크 완화를 위한 모든 방안을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임 위원장은 “국내 은행의 외화유동성 상황은 매우 양호하지만, 외환부문의 특성상 유사 시에 대비한 더욱 견고한 방어막을 쌓아둘 필요가 있다”며 “고(高)유동성 자산을 추가 확보하고 외화부채의 만기 구조를 장기화하는 등 가능한 방안들을 적극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보험사와 증권사는 해외 자산가치 하락으로 인한 자산회수율 감소 등 외화유동성 위험을 점검하고, 여신전문금융사도 외화부채의 차환율 하락 등에 대비해 외화부채 만기 도래 규모 등을 철저히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