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시 필요한 만큼 컴퓨팅 자원 빌려 써 위기대응
인프라 구축비용 최대 90% 절감, 전산처리 능률도↑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오는 9월부터 빅데이터 기반 클라우드 활용 시스템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증권사들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와 같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9일 전자금융감독규정 일부개정규정안 변경 예고를 통해 그동안 정보보호 중요성과 상관없이 모든 시스템에 망분리 등 엄격한 규제를 일률적으로 적용했던 점을 개선, 민감한 고객정보를 제외한 모든 전산시스템에 금융사가 자율적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클라우드를 이용할 경우 컴퓨팅 자원(하드웨어·소프트웨어 포함)을 빌려 쓸 수 있게 돼, 고비용의 독자적인 전산시스템을 모두 구축할 필요가 없어진다.

즉 상품 설계에 따른 컴퓨터 시뮬레이션 과정 등에서 클라우드를 이용한 통계·분석시스템 도입이 가능해져 기존에 비용적인 문제로 처리가 불가능했거나 시간이 오래 걸렸던 부분들도 단시간에 처리가 가능해 진다.

이 같은 클라우드 시스템 활용을 통해 얻게 되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절감’이다. 단순히 ICT인프라 관련 비용절감 뿐 아니라 시장 변동성이 클 때 서버 등 부족한 컴퓨팅 시스템을 바로바로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속한 위기대처도 가능할 전망이다.

유안타증권 장외파생상품(OTC, Over The Counter)운용팀 추정호 부장은 “클라우드 시스템 활용을 통해 얻게 되는 비용절감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며 “브렉시트와 같이 시장변동성이 클 때 기존 서버들만으로는 대응이 쉽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클라우딩 컴퓨터는 필요시 언제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상시 신속한 시장 대응이 가능해 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 금전적 비용뿐 아니라 처리 속도나 범위를 넓힐 수 있어 기존에 상품개발 등에서 시뮬레이션 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가능해 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비용절감 효과도 커 활용범위도 넓어질 전망이다.

추정호 부장은 “절감되는 비용이 50% 이상이라고 하는데 실제 일부 부서에서 시뮬레이션 한 결과 현재보다 ICT인프라 개발에 대한 절감비용은 90% 이상으로 추정된다”며 “추가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한 부분도 있겠지만 가능한 선에서 활용도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유안타증권의 경우 9월 법령 개정이 완료되는 대로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전환을 위한 기본준비를 마무리 하고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이용한 필드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한편, 클라우드 시스템 활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미래에셋대우 스마트금융부 오인대 파트장은 “업무적 활용 범위가 넓어질 경우 클라우드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분리하지 못한 고객정보가 딸려 올라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사내 기밀정보의 유출 가능성도 있어 실제 활용도가 크지 않을 수 있다”며 “각 금융기관 내부에서만 활용할 수 있도록 폐쇄형 클라우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이 역시 완벽한 보안은 어려운데다 고객정보랑 엮여야만 업무 시너지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분리할 경우 실효성이 다소 낮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 역시 “단순 외부 해킹만이 아니라 클라우드 시스템을 제공하는 측에서의 정보 접근이나, 개인적인 실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보 유출의 위험은 항상 잔존한다”고 말했다.

당국은 이 같은 보안문제 해결을 위해 금융보안원에서 별도의 보안 대책을 다룬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며, 규제심사를 거쳐 9월 중 금융위 의결을 통해 시행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