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분석 및 컨설팅 통해
가맹점에 유용한 정보와 마케팅 툴 제공

삼성카드가 빅데이터 기반의 가맹점 지원 통합 서비스 브랜드인 ‘BMP(Big-data Marketing Partnership)’를 공식 론칭했다.

BMP는 가맹점 대상 맞춤형 분석 및 컨설팅 서비스인 ‘비즈인사이트’, 가맹점 이용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집 및 반영해 가맹점에 알려주는 ‘리서치서비스 리얼타임’, 가맹점 혜택을 주요 고객층에 자동 제공하는 ‘삼성카드 링크(LINK)’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삼성카드는 가맹점에 유용한 정보와 효율적인 마케팅 툴을 제공한다.

먼저 비즈인사이트는 스마트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가맹점이 필요로 하는 고객 소비성향, 시장 및 업종 트렌드 등 맞춤형 분석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가맹점에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과 실행 방안을 제시한다.

스마트알고리즘은 고객의 소비 패턴 등 314개의 유효한 변수를 분석해 보다 정교하게 소비성향과 트렌드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삼성카드의 고유한 빅데이터 분석 방식이다.

실제로 삼성카드와 빅데이터 마케팅 협업을 진행한 A할인점의 경우 신규 점포 오픈 시 삼성카드의 빅데이터 컨설팅을 통해 고객 이용률을 기존 대비 6배 수준인 18%로 끌어올린 바 있다.

리서치서비스 리얼타임은 고객이 가맹점을 이용하고 결제하는 동시에 모바일을 통해 설문을 발송하고 실시간으로 고객의 생생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다. 방금 경험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설문을 발송해 관심도가 높고 최대 20%의 높은 응답률을 보인다.

또한 응답자의 90%가 구매 당일 설문에 참여한다. 리서치서비스 리얼타임은 실시간 설문 시스템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피드백의 정확성과 적시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삼성카드의 제휴업체인 K레스토랑은 리서치서비스 리얼타임을 통해 높은 응답률과 기존 방식에서는 얻기 힘든 신뢰도 높은 데이터로 개별 매장별 개선점을 파악하고 고객경험 기반의 서비스 관리가 가능해졌다.

마지막으로 삼성카드 LINK는 삼성카드가 2014년 출시한 CLO(Card Linked Offer) 서비스로 회원이 본인의 카드에 혜택을 미리 연결시켜 놓으면 쿠폰 등을 제시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회원들은 맞춤형 혜택을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쉽게 연결할 수 있고, 가맹점 입장에서는 삼성카드 LINK를 통해 정교한 고객 타깃팅이 가능해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이용 의사를 밝힌 고객에게만 혜택을 선별적으로 적용해 비용절감 효과가 높고 이용 의사가 있는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이 세 가지 서비스를 BMP라는 브랜드로 통합해 가맹점 지원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향후에는 BMP사업을 중소가맹점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맹점 지원사업을 통해 모바일·디지털 기반의 실용적인 혜택을 가맹점과 회원 모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