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26일 5억 달러 규모의 3년 만기 고정금리부 외화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채권은 국민은행이 설정한 80억달러 한도의 Global Medium-Term Note Programme내에서 발행됐으며, 발행금리는 미국 국채수익률(T3)에 0.875% 가산한 1.724% (USD 3 Month Libor + 0.66%를 가산한 수준)이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와 S&P는 이번 채권에 각각 A1, A의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발행 가산금리는 기존에 유통되고 있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 3년 만기채권의 가산금리보다 낮은 수준이다. 
 
이번 청약에는 90개 기관 투자자로부터 16억달러가 몰렸다. 지역별로 아시아 58%, 미국 30%, 유럽 12%였으며, 투자기관별로는 자산운용사 62%, 은행 22%, 중앙은행 14%, 프라이빗뱅크(PB) 2%였다.  특히 올해 시중은행의 달러채권 발행에서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중앙은행 및 미국투자자들의 참여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행주관사는 BOA Merrill Lynch, Credit Agricole CIB, HSBC, 미즈호, KB투자증권이 참여했으며 조달된 자금은 기존 차입금 상환에 사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