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중국 베이징에서 방정증권·민족증권과 전략적 IB업무 협업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중국기업의 한국거래소 상장 및 한국기업 인수, 양국 간 부동산금융 투자주선 업무 등을 중심으로 IB업무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최근 중국기업의 국내 자본시장 진출로 인해 중국자본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며 “중국 내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방정증권과 전략적 IB업무 협업을 체결함으로써 양국 간에 이루어지는 인수합병, 기업공개 등의 다양한 IB 딜에 주관사 또는 자문사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금력은 풍부하지만 상대적으로 발전이 미비한 중국의 부동산금융(PF)시장에 한국투자증권이 보유한 투자 노하우를 도입할 경우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호주 캔버라의 루이사로손 빌딩(약 2060억원 규모), 벨기에 브뤼셀 아스트로타워(약 2500억원 규모) 등을 잇달아 인수하며 해외 부동산 투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중국 방정증권은 자기자본 규모 기준 중국 10위권 증권사로 스위스계 투자은행인 크레딧스위스(Credit Suisse)와 함께 조인트 벤처회사 크레딧 스위스 파운더(Credit Suisse Founder)를 설립해 IB업무를 진행해왔으며, 민족증권은 2014년 방정증권이 인수한 자회사로 방정증권 IB업무의 중심회사다.

한국투자증권 유상호 사장은 “국내를 넘어 아시아 최고의 투자은행(IB)으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은 앞으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