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문혜정 기자> 정부와 업계가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2일 정은보 부위원장 주재로 제1차 핀테크 육성 협의회 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1년 반 동안 추진해온 핀테크 육성정책의 성과 및 향후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핀테크 육성 협의회’는 핀테크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정부 및 감독·지원기관, 업계, 전문가가 긴밀하게 협력, 소통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체다.

특히 핀테크 업계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 P2P대출, 로보어드바이저, 크라우드펀딩, 블록체인 등 분야별 전문기업이 폭넓게 참여했다.

금융위는 핀테크 육성정책을 적극 추진한 결과 일반 국민의 인지도 및 만족도가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으며 관련 기업과 종사자가 증가하는 등 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설문조사 결과 일반국민의 약 66.3%가 ‘핀테크’를 인지하고 있으며 핀테크 서비스 이용자 중 약 74.2%가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핀테크가 금융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혁신을 저해하지 않도록 제도 혁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핀테크 산업의 다양성과 깊이를 갖추기 위해 기술 개발,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핀테크 육성 협의회 회의에 참석한 참석자들은 핀테크 산업의 성장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에 공감하고 향후 정책방향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핀테크 업계는 시장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핀테크 관련 규제를 전향적으로 완화하기 위한 △규제 샌드박스 도입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시 망분리 규제 완화 대상 확대 △빅데이터 공유 대상 확대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비대면일임 허용 △크라우드펀딩 관련 광고·투자한도 제한 완화 등을 요청했다.

전문가 집단에서는 핀테크 활성화 정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관계 부처 간 조정·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핀테크 기업이 금융회사와 공정하게 경쟁해 독자적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한편 P2P대출 관련 제도정비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금융위는 이번 1차 회의를 기점으로 핀테크 육성 협의회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제1단계 핀테크 지원방안의 성과를 기초로 제2단계 핀테크 발전전략을 모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