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KB금융그룹은 LG유플러스와 제휴해 KB금융그룹 통합 멤버십서비스 ‘리브 메이트(Liiv Mate)’를 2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리브 메이트는 포인트 기반의 커뮤니티 금융, 소비지출 관리, 제휴서비스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이다.

리브 메이트는 기존 KB국민카드의 ‘포인트리’를 기반으로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투자증권, KB생명, KB캐피탈, KB저축은행 등 KB금융그룹 내 7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은행 거래, 카드 이용 등의 금융 거래실적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며  별도 충전도 가능하다.

모든 계열사의 금융상품 가입 시 현금처럼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LG유플러스를 포함한 제휴처의 상품이나 온라인 콘텐츠 구매 시 포인트로 결제할 수도 있다.

또한 다른 회원에게 포인트를 송금할 수 있고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에서 포인트를 현금처럼 출금할 수 있다.

용돈 보내기, 모임 회비 관리 등의 기능을 통해 가족, 연인, 동호회원 등과 쉽게 포인트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고객의 지출내역 분석 등 스마트한 자산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금융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의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U+ 비디오포털’을 통해 최신 영화,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LG유플러스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통신 요금납부 실적 등에 따라 KB국민카드 대출 상품 이용 시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리브 메이트는 양사의 전문분야에서 경쟁력을 바탕으로 창출한 새로운 방식의 핀테크 서비스”라며 “그룹 통합 포인트 구축을 통한 포인트 생활 구현과 커뮤니티 뱅크, 지출ㆍ자산관리 서비스 등 실생활과 연계된 금융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통신ㆍ금융 융합 플랫폼 출시를 통해 통신 이용 행태 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금융혜택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외에 비디오 서비스, 생활 서비스 등 LG유플러스 내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KB금융그룹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 가치 제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은 내년 1월 뷰티, 숙박 등 생활밀착형 O2O 서비스 허브 기능을 추가해 플랫폼을 향상할 예정이다.

한편 KB국민카드는 리브 메이트 출시를 기념해 오는 12월 31일까지 리브 메이트 최초 가입 고객에게 1000포인트를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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