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소득이 적거나 낮은 신용등급으로 제도권금융에서 신용대출 진행이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출시된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지원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생계자금과 대환대출을 통해 고금리의 직장인신용대출이나 자동차담보대출, 소액대출, 카드론, 캐피탈 등의 대출금리를 연 8~9%대로 전환 할 수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정부지원 서민금융상품에는 햇살론 외 디딤돌대출, 미소금융, 새희망홀씨대출, 바꿔드림론, 사잇돌, 사잇돌2대출 등이 있지만 타 상품에 비해 햇살론은 추가대출, 긴급생계자금, 성실상환자 등과 같은 많은 지원제도를 늘려가고 있으며, 최근 한도증액과 자격조건의 폭을 넓힌바 있다.

우선 기본적인 햇살론의 구성을 살펴보면 햇살론 대환대출 최대 2000만원, 햇살론 생계자금 최대 1500만원 두 가지로 분류되며 소득기준을 통해 크게 햇살론 자격조건을 두 구간으로 나누고 있다.

연소득 3000~4500만원 사이인 경우 6~9신용등급까지 가능하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1~9 신용등급까지 가능하다. 만약 재직기간이 짧아 월소득만을 두고 계산을 해야 한다면 월 80만원 이상 급여를 3개월이상 통장으로 수령 하였다면 소득부분이 인정되어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에 해당이 된다.

단, 서류를 통해 증빙이 되어야 하며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의 장기연체가 존재하거나 10일 이상 반복적인 연체가 없어야 한다.

또한, 상기 소득요건을 만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무등록, 무점포 포함), 농립어업인 이거나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대출받은 연 이율 20%이상의 고금리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중이여야 하고,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중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햇살론 금리는 조달금리에 따라 변동되지만 연 8~9%대(연체이자율 : 대출약정이율 + (10% ~12% ))로 형성되어 있다. 만약 햇살론 생계자금이나 저금리대환대출을 1000만원(9%)을 60개월로 대출받는다면 월 평균이자는 약 3만8100원 정도 된다.

햇살론 중도상환수수료는 전혀 없지만 햇살론 보증보험료(보증수수율)가 연 1%(발급일에 일괄 선수납)가 공제된다. 근로자 햇살론 상환기간 및 상환방식은 3년 또는 5년 원금균등분할(매월 이자납입)이며, 자영업자의 경우는 1년 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방식(매월 이자납입)이다.

햇살론 접수, 상담 전에 많이 궁금해 하는 햇살론 구비서류, 햇살론 취급은행, 햇살론 부결사유, 햇살론 추가대출 등등 햇살론에 관련된 자세한 부분은 햇살론을 정식적으로 취급하는 저축은행 창구 또는 햇살론 대출모집법인에서 상담이 가능하며 세부적인 절차와 진행여부를 검토 받아볼 수 있다.

만약 햇살론을 사용 중이라면 정부지원 직장인신용대출 중 한가지인 사잇돌대출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사잇돌대출은 올해 7월 은행권을 시작으로 출시됐으며, 올해 9월에는 저축은행에서 출시된 중금리대출이다. 지난해 출시된 사잇돌대출의 누적액은 지난 23일 6472억원에 달한다. 연 10% 내외의 사잇돌대출의 총한도를 1조원으로 진행했지만 한도 소진상황이 되자 정부에서는 2조원까지 늘리기로 했으며 다음달 13일부터는 은행권과 저축은행이 아닌 전국 신협,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에서도 햇살론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사잇돌2대출은 햇살론이나 신용대출, 직장인대출과 다르게 소득구분을 사업소득, 급여소득, 연금소득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중복소득 또한 인정되어 표준형, 소액형 중 선택하여 소액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사잇돌 대출자격조건을 보면 중·저신용자 신용 1~8등급, 연간소득 1500만원 이상 근로소득자, 연소득 800만원 이상 사업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연 8.9~19.9% 이내로 대출이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 원금균등분할 중 선택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12개월 이상 60개월 이내이다.

어떠한 대출이던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는 불법이다. 불법적인 전화를 받거나 의심스러운 경우 반드시 1397 서민금융통합콜센터, 금융감독원 또는 햇살론, 사잇돌2 신청 금융기관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저금리대출’,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 등 과장된 문구로 소비자를 꾀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햇살론 취급은행을 잘 알아보고 햇살론과 관련된 사안들과 더불어 직장인신용대출, 주부대출, 저금리대환대출, 채무통합대출, 부채통합대출, 소액대출 등의 일반적인 신용대출에 대한 내용도 함께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