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술기업 자금지원 활성화 및 유동성 확보 기대
비상장주 투자 금융상품 개발 등 개인투자 기회 확대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기관 등 전문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비상장주식의 장외거래 플랫폼(시장)이 내달 도입된다.

개인 간 거래가 주인 장외시장 성장 한계에 따른 방안 모색의 결과로, 시장의 정보부족과 불투명성으로 투자위험이 높은 개인보다 기관 등 전문투자자들을 통해 벤처·기술기업의 자금조달 기회를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또한 기존에 없던 거래시장 이용으로 비상장주식의 유동성을 높이는 동시에 관련 금융상품 개발을 통한 개인 참여기회 확대 등 전체 장외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2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 같은 장외거래 플랫폼인 ‘K-OTC PRO’가 내달 하순 오픈된다. 모든 비상장기업이 발행한 주식에 대한 거래가 가능하며, 전문투자자만 참여가 가능한 시장이다.

기존 개인 간 장외거래 시장인 K-OTC가 양도소득세 부담 및 매매규제로 종목이 제한돼 시장 확대가 어려웠던 것과 달리, K-OTC PRO에서는 별도의 등록·지정법인을 유치할 필요 없이 비상장 주식을 가진 전문투자자는 누구나 플랫폼을 통해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다.

최근 글로벌 IT 및 벤처기업들이 IPO(기업공개)로 공모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보다 사적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도 장외시장의 확대를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실제 미국의 경우 IT·혁신기업의 IPO를 통한 공모자금 조달 규모가 6억달러(2015년 상반기 기준)인 반면, 사모를 통한 자금조달은 200억달러에 달해 사적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30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한 절차와 높은 상장비용, 다양한 규제를 받는 공적시장 대비, 사적시장의 경우 규제가 적고 신속한 자금조달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반면 국내의 경우 전체 기업의 99%, 고용의 88% 정도를 차지하는 비상장 스타트업 및 혁신·벤처기업들이 90% 이상의 자금을 은행대출이나 정책금융에 의존해 조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기금이나 민간투자기관들이 신규투자처로 혁신 비상장기업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투자기업을 찾기 어렵고 주식을 거래할만한 플랫폼이 없어 수요가 있음에도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해외의 경우 사적시장을 통한 자금조달과 이를 통해 성장하는 기업들이 늘어나자 비상장증권의 발행 및 유통 중개를 담당하는 거래 플랫폼을 비롯해 비상장 기업정보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제공사가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 기대하는 것도 이 같은 선순환을 통한 시장의 확대다.

금투협 K-OTC부 한재영 부장은 “국내 장외시장의 경우 해외와 달리 개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이 시장이 커 나가는데 한계가 있다”며 “기관 및 전문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시장)이 만들어 질 경우 벤처, 스타트업, 기술기업들이 자금을 보다 빠르고 쉽게 조달하고 기보, 신보를 비롯해 벤처캐피탈 등 정책금융자금의 거래 유동성도 높여 보다 많은 기업들에게 자금지원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투자자 시장이 커질 경우 참여자가 늘어나 장외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등 새로운 금융상품개발도 가능할 것”이라며 “개인이 보다 안정적으로 장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확대되는 동시에 전체 장외시장의 파이를 키워 나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투자자 시장을 키워 전체 장외시장이 확대될 경우 개인거래 시장에도 반사이익이 작용할 것이란 계산이다.

현재 K-OTC 시장의 일평균 주식거래대금은 상장시장의 0.07% 수준인 6억원 내외며, 시가총액은 11조원 수준이다. 올해 4월부터 주식거래세가 장내시장과 동일하게 0.5%에서 0.3%로 축소됐지만, 투자이익에 따른 양도소득세 및 매매규제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 비공식 브로커를 통한 장외주식 거래가 더 높은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 부장은 “본격적인 서비스 시행에 앞서 신보, 기보를 비롯해 우정사업본부와 MOU를 체결하는 등 정책금융기관 및 다양한 기관들에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며 “그동안 필요성이 있었는데도 시장이 없었던 만큼 전문투자자들의 관심도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