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금융기관과 손 잡고 보증료‧대출금리 우대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은행권이 공장 자동화를 통해 제조시스템 혁신을 꾀하는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 지원에 나섰다. 정책금융기관과 협약을 맺고 보증료 및 대출금리 우대 등 금융지원에 나서거나 컨설팅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법무부와 손을 잡고 스마트공장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법무부의 투자이민펀드를 활용한 우대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

이 상품은 온렌딩대출이며, 산업은행이 시중은행이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에 자금을 공급하고, 중개금융기관이 대상 기업을 선정해 대출을 실행하는 형태다.

재원은 법무부 투자이민펀드에서 500억원, 산업은행 500억원 등 총 1000억원이 마련됐다. 일반 대출금리보다 0.2%포인트 인하된 우대금리 혜택을 부여하며, 한도는 30억원이다. 산업은행은 이 재원을 통해 8월 현재 735억원의 대출이 실행됐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협약을 맺고 스마트공장지원대출을 판매 중이다. 기보에서 보증료 0.2%포인트를 우대하며, 기업은행은 대출금리 1.3% 우대, 보증료 0.2%포인트를 우대한다.

출시 4개월여가 지난 현재 총 55건, 329억원의 대출 실적을 기록하며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향후 4차 산업과 관련해 ICT기술 영위 기업 지원 강화를 위해 9월 중 신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기술력을 한층 강화한 스마트공장의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지원해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강소기업 육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스마트공장 활성화를 위해 기술보증기금, 산업통상자원부와 손을 잡았다. 삼자간 협약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기보와 우리은행은 관련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지원 대상기업은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추천하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업 참여 중소기업이다. 기업당 지원한도는 최대 50억원이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기보에 특별출연하며 중소기업이 납부할 보증료를 매년 0.2%포인트씩 5년간 지원하고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기보는 대상기업들에게 보증료를 5년간 매년 0.2%포인트 감면하고 보증비율을 95%로 우대 적용해 기업의 금융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기보의 기술보증과 우리은행의 보증료지원, 금리감면, 경영컨설팅 등 우대지원이 결합되면서 관련 자금 지원의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며,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한은행도 신용보증기금과 협약을 맺고 관련 상품을 판매 중이다.

다만 국책은행 이외의 은행들은 스마트공장 관련 대출 실적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경기가 악화되면서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줄고 있는데다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선정한 기업만 금융지원이 가능해 대상이 한정돼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은행 관계자는 “향후에는 스마트공장추진단과 업계, 금융권 연계를 강화해 실제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권 추천’이나 ‘수시선정’ 등을 가능하게 해 많은 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과 관련된 정보에 접근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공장은 제품 기획·설계, 제조·공정,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을 IT로 통합해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형 공장을 말한다. 고도화된 스마트 공장은 실제 생산현장에서 얻은 빅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며, 가상공간에서 분석해 제조의 최적 과정을 스스로 도출할 수 있다.

정부는 2014년 6월 제조업혁신 3.0의 3대 전략 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추진계획을 발표했으며, 2015년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을 설립했다.

이후 2017년 5000개, 2025년까지 3만개의 스마트공장 공급을 목표로 공급기업 육성, 금융지원, 우수모델 구축·발굴 등 스마트공장 내실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 2016년 기준 스마트공장 구축업체 수는 2016년 2800여개로 2014년보다 277개 늘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