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금융노조가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의 퇴진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위원장 허권)은 31일 세 번째 산별공동교섭을 사용자측에 요구했지만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아 무산됐다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이러한 산별교섭 복원 실패의 원인으로 하영구 회장을 지목했다. 

하영구 회장이 금융노조의 산별교섭 복원 요청에 대해 수차례 '사용자들이 임의로 탈퇴한 만큼 사용자협의회는 사용자협의회 재가입이나 산별교섭 복원에 대해 아무런 권한이 없다'며 비협조적인 자세를 취했다는 것. 

또 금융노조는 하 회장이 공식 교섭을 요구한 지난 17일 첫 교섭과 24일 두 번째 교섭 모두 불참했으며, 이례적으로 교섭 당일 회장실조차 지키지 않고 외부 일정을 핑계로 자리를 비워 사실상 산별교섭 거부를 주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아울러 주요 은행장들이 산별교섭 복원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도 교섭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것에 하 회장의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 허권 위원장은 "금융노조는 산별교섭 복원을 위해 모든 힘을 다했지만 사측은 교섭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오늘 중 사측에 노동쟁의 발생을 통보하고 곧바로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접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 회장은 교섭에서 논의할 사항을 교섭 개최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며 노사관계 복원을 거부하고 있다"며 "하영구 회장의 총력 퇴진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