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는 요즘,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여가생활을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다. ‘VR’ 바로 가상현실과 같은 신기술을 기반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이다. 바로 VR방과 스크린야구가 대표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최근 스크린야구장은 데이트 코스나 단합을 위한 회식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여러 창업 아이템 가운데 상대적으로 점포 관리가 쉽기도 하다. 점주들은 손님 응대, 룸 정리 및 안내, 직원 관리 등 비교적 쉬운 업무를 도맡기 때문에 부담감이 적은 편이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스크린야구장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여성 창업자가 도전하고 있는 창업 아이템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여성 창업 아이템으로 치킨집, 분식집 같은 요식업이 주를 이뤘지만, 스크린야구장은 타 스포츠보다 여성 마니아 층이 두텁고, 골프나 승마보다 접근성이 좋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스크린야구 브랜드로 업계 최초 200호점 계약을 돌파한 ‘리얼야구존’은 가맹사업 시작 이후 폐업률 0%를 기록할 정도로 매달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리얼야구존’은 방문하는 고객들이 실제로 야구 게임을 하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환경으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 야구게임에서 사용하는 야구공부터 투수가 공을 던지는 거리, 검증된 메이저리그 피칭머신을 사용해 야구의 리얼함을 그대로 살리고 있다.

또 실제 투수 거리와 같은 상급자를 위한 ‘메이저룸’은 물론 ‘중급자룸’, ‘루키룸’을 다양하게 갖추고, VSSG 캐릭터 육성 프로그램 특허를 확보해 스크린 스포츠 게임의 재미를 높여 어린 자녀를 둔 가족부터 2030세대, 중장년층 고객까지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리얼야구존’ 관계자는 “스크린야구는 전문 지식이 없다 하더라도 피칭머신 시스템과 3~4개의 배팅 룸, 제반 인테리어만 갖추면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창업에 도전할 수 있다”며 “본사는 여성 초보 창업자가 부담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마케팅 지원, 슈퍼바이저 인력 충원 등 가맹점주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