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도입 당시 개인신용대출 위주로 시작한 P2P금융시장이 최근 몇 년간 이어진 부동산 경기 호황에 힘입은 건축자금(PF) 및 부동산 담보대출 상품의 증가로 급성장한 바 있으며, 이와 같은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투자 상품도 다양해 진 바 있다. 중고자동차 담보대출 상품, 병원인테리어 자금대출, 쇼핑몰 매출채권 담보상품 등 다양한 이색상품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 P2P금융사가 이사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주는 초단기 대출상품에 대해 특허출원을 마치고 베타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사시기가 맞지 않아 잔금일을 정하지 못하거나, 인테리어 후 여유 있게 이사하고자 하는 경우, 세입자를 내보내고 리모델링 후 새로운 세입자를 구하고자 하는 등 일시적으로 목돈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까다로운 대출절차 또는 터무니없는 고금리 등으로 대출을 포기하는 다수의 수요자들에게 임차보증금반환청구채권 등을 담보로 일시적으로(1개월 미만) 자금을 대여해 주는 상품을 선보인 하우징펀드가 그 주인공이다.

하우징펀드에 따르면, 대출심사 시 대출자가 제출한 각종 서류에 대해 약 300가지 항목으로 나눠 철저한 검증을 실시함은 물론 대출자의 기존거주지 및 새로운 거주지의 부동산거래계약을 중개한 공인중개사로부터 ‘중개거래사실확인’ 절차를 거치게 되고, 대출실행 직전에는 해당 공인중개사의 최종 확인을 통해 대출이 이루어지므로 부실가능성은 0%에 가깝다고 한다. 하우징펀드는 취급하는 상품 특성상 공인중개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사이트 정식 오픈에 앞서 협력공인중개사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별한 홍보 활동이 없었음에도 짧은 기간 동안 꾀 많은 수의 공인중개사들이 관심을 보이며 협력사로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음은 제1호 협력공인중개사인 고양시 토당동 소재 신현대부동산 전승수 대표와의 일문일답.

- 어떤 계기로 하우징펀드를 알게 되었고, 협력공인중개사로 참여하시게 된 계기는?

“사실, 하우징펀드 이근호 대표가 우리 토당동 지역에서 꽤 오래 부동산을 했었는데, 몇 달쯤 전에 조언을 구할 것이 있다며 찾아 왔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지인이기에 회사를 믿고 투자 상품이나 대출상품을 이용한다 할 수 있겠지만, 한 발짝만 뒤로 물러서서 생각해 보면 꾀나 큰 금액을 생면부지의 인터넷 업체에 맡기게 되니 불안하게 생각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와 같은 의견에 대해 이근호 대표는 정부에서(금융위원회) P2P업체의 부실 가능성이나 부도덕한 업무처리로 인해 사고가 생기는 것에 대비하여 투자자와 대출자의 자금을 P2P업체의 자금과 분리하게끔 규제하고 있고, 하우징펀드 역시 SC제일은행을 통해 자금을 분리 관리한다는 설명을 들었으며, 이와 같은 이사자금 대출시스템을 특허출원하였음을 물론, 변호사, 세무사 등과 업무제휴를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설명을 듣고 그 자리에서 곧 바로 협력공인중개사로 참여키로 했습니다.”

- 기존에 법무사나 공인중개사들이 직접 이사자금을 빌려주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하우징 이사론의 미래에 대한 생각은?

“ 부동산중개업무를 하다 보면, 날짜가 맞지 않거나 인테리어 때문에 계약이 성사되지 않는 일이 다반사 이며, 일부 법무사나 공인중개사에 의해 암암리에 단기로 자금을 빌려주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이근호 대표가 처음 조언을 구하겠다고 할 당시에도 단기자금을 구하지 못해 계약을 성사시키지 못한 건이 있었으며, 이와같은 일은 어느 중개업자나 마찬가지 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하우징 이사론의 가능성은 무궁무진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우징 이사론에 대한 조언을 해 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이고, 투자자의 입장을 고려해서 그런지 최소 대출기간을 2주 정도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투자금 모집기간 단축 등을 통해 좀 더 짧은 대출상품을 만들 수 있다면 보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우징펀드 이근호 대표는 “중개업에 종사할 당시 주택을 구매해서 이사하는 고객들이 여유자금이 없어 이사짐 센터에 짐을 보관하고 이사하는 것을 보며 2012년 처음 사업구상을 하였으며, 이 서비스는 돈 없는 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회적으로도 의미있는 서비스라며 반드시 성공시켜 우리 사회에 유의미한 일을 해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하우징펀드는 현재 베타서비스를 오픈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