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 낙하산 포용하고 장애인 고용은 외면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기업은행이 사회취약계층보다는 정치권, 금융관료 등 사회 기득권과 더 상생하려는 모습을 보여줘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주 진행된 기업은행 국정감사 자리에서는 이러한 기업은행의 잘못된 동반자금융을 성토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더불어 민주당 김해영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기업은행 및 자회사에 임원으로 재직 중인 정치권, 금융관료, 행정부 출신 인사는 총 41명이었다. 출신별로 살펴보면 구 새누리당(한나라당 포함) 7명, 대선캠프 4명, 청와대 3명 등 정치권 출신이 17명이었다. 이어 기획재정부(재경부 포함) 출신 8명, 금융위원회 3명, 금융감독원 2명 등 금융관료 출신은 14명이었다. 이외에도 여성부(2명), 외교부(2명), 행안부(2명) 등 행정부 출신도 눈에 띄었다.

이들은 기업은행과 기업은행 자회사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기업은행 감사 및 사외이사에 8명, IBK캐피탈 부사장과 상근감사위원·사외이사 8명, IBK투자증권 사외이사 4명 IBK연금보험 부사장 및 감사·사외이사 6명, IBK자산운용 사외이사 4명, IBK저축은행 사외이사 5명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IBK신용정보는 대표이사와 부사장 6명 전원이 낙하산으로 파악됐다. 

김해영 의원은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에 전형적인 나눠먹기식 보은인사가 집중됐다”며 “불투명한 국책은행 임원 인사는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업은행은 적극적으로 사회 기득권층을 낙하산 인사로 선임한데 반해 사회취약계층 채용에는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실제기업은행은 장애인 채용에는 미흡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실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난 6월 말 기준 비정규직 및 무기계약직을 포함해 총 306명의 장애인을 고용했다. 이는 전체 직원의 2.58% 수준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기업은행에 정해진 장애인 고용 의무비율인 3.2%(379)보다 0.62%, 73명 부족한 수치다.

기업은행은 2014년부터 매년 기준치에 미치지 못하는 장애인 고용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