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융업 인가 한투만 상정…나머지 추가검토 필요
미래·NH·KB증권 핵심업무 없이 ‘반쪽짜리’ 출범 우려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연내 출범이 불투명해 보였던 초대형 투자은행(IB) 탄생이 임박했다. 특히 초대형 IB 핵심업무인 발행어음 인가는 한국투자증권만 유일하게 심의 대상에 올라 경쟁사 대비 한발 앞서 시장선점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전날 대형 증권사 5곳이 신청한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초대형 IB 지정안과 발행어음 업무와 관련한 단기금융업 인가안을 상정했다.

초대형 IB 지정을 신청한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등 5곳이지만, 핵심업무인 단기금융업 인가는 한국투자증권만 심사가 완료돼 상정됐다. 따라서 오는 8일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안건이 최종 의결된다고 해도 실질적인 초대형 IB 업무는 한국투자증권만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단기금융업 인가 심사를 진행한 금감원 관계자는 “삼성증권의 경우 대주주격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으로 심사가 보류된 상태고 나머지 증권사들의 경우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을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언제 심사가 완료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경쟁사 대비 한발 앞서 발행어음 업무를 시작할 것으로 보이는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시장선점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대신증권 강승건 연구원은 “다른 대형 증권사 대비 단기금융업 인가가 우선 상장돼 시장서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초기단계서 1조원 규모까지는 사업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의결이 승인돼야 정확한 시행시기를 알 수 있겠지만 업무를 바로 수행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6월 초대형 IB 준비 전담조직인 ‘종합금융투자실’을 신설해 사업을 준비 중이며, 앞서 발행어음을 통해 연내 2조원 규모의 자금조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단기금융업 인가를 통해 초대형 IB는 자기자본의 200%까지 어음발행을 통해 자금 조달이 가능하며 이를 기업금융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증권인수 및 대출 △현금성자산과 국고채 등에 각각 조달자금의 35%를 △부동산에 30% 가량을 운용할 방침이다.

나머지 증권사들의 경우 초대형 IB 지정 시 외국환 업무범위 확대 및 만기 1년 이상 대출에 대한 NCR 부담 완화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핵심업무인 단기금융업 인가 시기가 불투명해 지면서 외려 자기자본 확대에 따른 부담이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기자본을 7조원 이상까지 끌어올린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자기자본이익률(ROE) 하락에 따른 타격이 우려되는 데다, 유로투자자문이 대규모 손실을 낸 옵션상품의 불완전판매 관련 금감원 제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는 상황이어서 더욱 부담이 클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