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정말 마음에 쏙 드는 집을 찾아 계약했지만 막상 며칠 후 이사를 해보니 문제투성이인 경우가 많다. 전세나 월세라면 차라리 다행이지만 성급히 진행한 매매, 분양 거래라면 후회로 골머리를 앓을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결과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부동산 전문 플랫폼 ‘집나와’가 현장, 모델하우스(구경하는 집) 방문 시 꼭 기억해야 할 꿀팁 몇 가지를 공개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집나와’에 따르면 가급적 집을 볼 때 낮 시간 대에 현장을 방문하도록 권하고 있다. 대부분 바쁜 시간에 쫓겨 밤 늦게 집을 보러 가는 경우가 많은데 낮에 방문해야 방향은 어떤지, 채광은 적절한지, 동간 거리는 충분한 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중개소의 ‘남향’이라는 말만 듣고 덜컥 계약했다가 막상 입주 후 동간 거리가 짧아 채광이 어두운 경우도 종종 있으니 아무리 바쁘더라도 낮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구옥빌라 매매에서 가장 꼼꼼하게 봐야 하는 것은 누수나 곰팡이 자국이다. 천장 곳곳에 얼룩이 있거나 도배지를 바른 흔적이 보인다면 이는 누수 등 하자가 있는 집일 가능성이 크다. 이 때에는 아무리 조건이 좋다 하더라도 수리, 보수 리스크를 감내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다.
 
자차족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주차다. 세대 당 1대씩 주차공간이 확보된 빌라라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주차공간이 부족할 경우 주민 간 분쟁이 발생하거나 사설 주차장을 이용해야 할 수도 있으니 꼭 체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부부가 함께 살 공간을 마련하는 거라면 둘 중에 한 사람만 방문하지 않고 둘이 함께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자 중요시하는 부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취향이나 시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부부가 함께 방문하여 여러 조건들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한편 집을 알아보기 전 지역 입지, 환경, 시세 정보를 미리 파악해두면 매물을 선택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발품 파는 일을 줄일 수 있다. 현재 ‘집나와’에서는 지역별, 역세권별, 매매가격별, 구매자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선호도 높은 매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별 신축빌라 시세 공개로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집나와’가 공개한 수도권 신축빌라 매매 시세(1㎡)를 살펴보면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및 등촌역 신축빌라 727만 원, 금천구 시흥동 금천구청역 신축빌라 638만 원, 가산동 가산디지털단지역 일대 신축빌라 762만 원 안팎이다.
 
영등포구 신축빌라 중에서는 대림동 대림역 신축빌라 697만 원, 신길동 신길역 신축빌라 790만 원, 동대문구 장안동 장한평역 신축빌라 634만 원, 답십리동 답십리역 신축빌라 755만 원 등이며 은평구 응암동 응암역 신축빌라 630만 원, 신사동 신사역 신축빌라 721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구로구 신축빌라 중에서는 구로구 구로역 신축빌라가 778만 원, 개봉동 개봉역 신축빌라가 699만 원, 동작구 신축빌라 중에서는 사당동 사당역 신축빌라가 849만 원, 상도동 상도역 신축빌라가 785만 원에 거래되었다.
 
경기도 신축빌라 중에서는 고양시 덕양구 삼송동 삼송역 신축빌라가 450만 원, 덕은동이 532만 원, 내유동 신축빌라가 339만 원 선으로 확인되었으며 부천시 소사구 소사동 소사역 신축빌라가 388만 원, 송내동 부천역 신축빌라가 409만 원, 원미구 역곡동 역곡역 신축빌라가 515만 원, 삼정동이 403만 원, 오정동 소사역 신축빌라가 350만 원으로 나타났다.
 
안양시 신축빌라 중에서는 호계동 범계역 신축빌라 469만 원, 박달동이 579만 원, 안양동 안양역 신축빌라가 476만 원에 거래되었으며 광명시 광명동 광명역 신축빌라 624만 원, 소하동 585만 원, 철산동 철산역 신축빌라 580만 원, 용인시 기흥구 중동 동백역 신축빌라 389만 원 선으로 확인되었다.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매교역 신축빌라의 경우 407만 원, 김포시 신축빌라 중 사우동 400만 원, 풍무동 363만 원, 감정동 신축빌라 426만 원 안팎에 거래되었으며 인천시 신축빌라 중 부평구 부평동 부평역 신축빌라 344만 원, 십정동 동암역 신축빌라 276만 원에 시세가 형성되어 있다. 자세한 신축빌라 분양 시세는 ‘집나와’ 모바일 및 PC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