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주름은 상대방의 나이를 가늠할 때 시선이 머무는 곳 중 하나로 꼽힌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노화현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턱을 괴거나 높은 베게 사용, 무리한 다이어트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젊은 층에도 주름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주름은 생기는 부위에 따라 이마 주름, 눈가 주름, 목주름, 볼처짐, 팔자주름 등 다양하게 구분되며, 주로 얼굴에 집중되어 있다. 주름이 많으면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은 물론, 인상을 쓰는 것처럼 보이거나 근심과 걱정이 많아 보이는 등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어 적절한 개선이 필요하다.
 
주름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는 기능성 화장품이나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뚜렷한 효과를 지속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보다 근본적인 주름 개선을 위해서는 보톡스나 필러 같은 주사시술부터 늘어진 피부를 당겨 올리는 리프팅, 안면거상술, 이마거상술 같은 의학적인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봉봉성형외과 김영은 원장은 “젊은 층들에 가볍게 나타난 주름이라 할지라도 한번 자리를 잡게 되면, 쉽게 없어지지 않고 더 깊게 패여 뚜렷해 질 수 있다. 중장년 층의 경우에는 이미 자리를 잡힌 주름이 주변 피부에도 악영향을 끼질 수 있는 만큼 주름 상태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리프팅은 볼륨감의 재배치를 통해 표피 및 진피, 피하지방층, 근막 층에 이르기까지 늘어져 있는 조직을 층별로 타이트닝 해주는 방법이다. 실이나 레이저, 비절개 탄력밴드 등이 이용되며 팔자주름, 입가주름 등과 같은 얼굴 주름을 개선하여 밝은 인상과 함께 젊고 건강한 동안 얼굴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안면의 작은 주름부터 입가, 팔자, 처진 볼살, 턱선을 위로 당겨 올려주고 늘어진 목 피부를 귀 뒤쪽으로 당겨 펴주는 등 얼굴 전체의 리프팅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마거상술은 이마, 콧등, 잔주름, 눈가주름, 처진 이마를 한꺼번에 끌어 올리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함으로써 최소 절개로 흉터를 줄여 회복이 빨라 일상으로 빠른 복귀도 가능하다.
 
김영은 원장은 “주름성형은 안면에 신경, 근육 등이 손상이 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의 연부조직에 정확한 볼륨 및 분포를 3D스캐너와 3D CT를 이용한 정확한 사전 진단이 수반되어야 하며, 무리한 시술 보다는 개인의 현 피부상태에 적합한 방법으로 시술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편, 부작용 없이 자연스럽고 안전한 주름성형을 위해서는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야 하며, 해당병원의 안전시스템과 사후관리 시스템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