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내년부터 서울시민은 900여개 동물병원에서 1만원을 내면 내장형 동물등록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21일 10시 신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내장형 마이크로칩을 활용한 반려동물 등록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장형 동물등록제를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 서울시수의사회가 함께한다. 동물등록을 활성화해 정확한 사육실태를 파악하고 유기동물의 안락사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동물등록제는 동물에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내장형 칩 시술이나 목걸이 등 외장형 칩을 통해 소유자 이름, 주소, 연락처, 반려견 품종, 연령 등을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하는 제도다.

등록된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경우 이 시스템을 통해 쉽게 소유자를 확인할 수 있다. 3개월령 이상 반려동물은 모두 동물등록을 해야 한다.

내장형 동물등록은 쌀알 크기의 마이크로칩을 동물 어깨뼈 사이 피하에 삽입하는 방식이다. 체내에 칩이 있어 외장형 칩이나 등록인식표에 비해 훼손·분실 등의 위험이 없다. 유실 사고가 생겨도 내장형 칩이 있기 때문에 소유자를 빨리 파악해 연락할 수 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 시민들은 내년부터 시내 900여개 동물병원에서 1만원만 내면 내장형 동물등록을 할 수 있다. 현재 이 시술을 받으려면 4만~7만원이 든다.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는 내장형 동물등록을 위해 매년 5억원씩 기부한다. 서울시수의사회는 재능기부를 통해 사업을 지원하고, 시는 예산 범위내에서 매년 보조금 5억원을 지급하는 동시에 행정지원을 실시한다.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 김용덕 의장은 “반려동물 등록제가 잘 정착되길 바라며 우리 이웃들이 반려동물과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관협치를 통해 내장형 동물등록제를 선도적으로 실시, 반려견 유실·유기를 예방하고 유기동물 안락사를 줄이겠다”며 “정확한 반려동물 사육실태 파악으로 맞춤형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