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계열사별 운영전략 내실화와 경영효율성 제고를 강조했다. 

김광수 회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은행과 증권은 자산과 부채, 고객, 상품 등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고, 사업부문별 역량을 균형있게 업그레이드하겠다"며 "보험은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에 경영관리 방점을 두고 사업구조 혁신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산운용, 캐피탈 리츠운용은 범농협과 시너지금융 및 소비자금융 강자로 더욱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광수 회장은 지속가능 경영 기반 마련도 주문했다. 

김광수 회장은 "조직의 중복요소는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업무 프로세스 디지털화에 따라 발생하는 잉여 인력자원은 생산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미래 채널 트렌드를 고래해 점포전략을 재정립하고 유사 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 사업부문 간 경합 요소를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고객과 인재 중심으로 사업구조와 조직문화를 개편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김 회장은 "WM, CIB 고객자산 가치제고를 위한 사업부문은 고객 수요에 맞게 그룹 관점에서 집적하고, 디지털 인프라와 대면채널 업무 프로세스는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설계해 접근 용의성과 이용 편의성을 개선해야 한다"며 "전문성 중심으로 인력을 육성하고 관행적 구습도 없애 단순하고 빠른 조직문화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신사업과 신시장 개척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역사의 전환기마다 신사업을 발굴하고 신시장에 진출해 성장 모멘텀을 삼아야 기업의 생존이 담보된다"며 "제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와 서비스를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