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3 14:15 (금)
‘슬로우뱅킹 허브’ KEB하나은행 클럽원PB센터
‘슬로우뱅킹 허브’ KEB하나은행 클럽원PB센터
  • 염희선 기자
  • 승인 2019.04.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가가 먼저 찾는 복합 금융·문화 공간 조성
맞춤형 설계로 생애주기 어드바이저 역할 수행

[이 기사는 2019년 3월 29일 오전 9시 59분 대한데일리에서 노출한 기사입니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하나은행 클럽원 PB센터는 혁신적인 공간을 기반으로 자산가들을 유혹하고 있다. 증권사, 기업금융센터, PB센터와 같은 다양한 금융서비스 플로어를 구성하고, 영화, 음악감상실, 도서관, 상담실 등 복합 문화 공간까지 제공한다. 

이 같은 공간 특색을 바탕으로 클럽원PB센터가 자리한 플레이스원 건물은 서울시 건축 분야의 최고 권위를 지닌 ‘2018년 서울시 건축상’ 대상까지 수상했다. 복합 금융·문화 공간 조성으로 자산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클럽원PB센터를 들여다봤다. 

클럽원 PB센터는 플레이스원 건물 7층에 지라잡고 있다. 창구와 상담실이 자산가들을 위해 매일 같이 기다린다. 상담실은 은행원이 없어도 365일 이용할 수 있다. 은행이 제공하는 장소에서 소모임과 회의를 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인기가 높다.
 
6층에는 라이브러리와 영화·음악감상실이 1년 내내 문을 열고 있다.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고, 교양 세미나, 소규모 공연도 진행한다. 영화 감상실은 수천장의 영화 CD를, 최고의 음향 시스템으로 감상할 수 있다. 

8층에는 축하행사나 세미나, 간단한 와인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와인바와 테이블이 마련돼있다. 또한 하나금융투자의 클럽원 금융센터도 있어 은행과 증권의 복합 금융서비스를 누릴 수도 있다.
 
하나은행 클럽원 PB센터 송혜영 부장은 “클럽원 PB센터는 슬로우 뱅킹 이론을 PB센터에 접목했다. 기존 은행 PB센터의 틀에서 벗어나 자산가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것”이라며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와 금융을 한 곳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바로 클럽원PB센터가 추구하는 목표다”라고 말했다. 

클럽원 PB센터가 공간에만 집중한 것은 아니다. 본업인 자산관리 서비스에 빈틈이 없기 때문에 슬로우뱅킹을 접목한 공간이 더욱 빛나는 것이다.
 
클럽원 PB센터는 다양한 특화 상품과 전문가 상담, 자산분석, 대여금고 서비스, 발렛 픽업 서비스, 문화·예술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제공한다. 

클럽원 PB센터만을 위한 고금리 MMDA, 리스크 통제 투자상품, 부동산펀드를 제공하고, 365일 센터를 개방해 자산가들이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게 한다. 

송혜영 부장은 “최근 자산가들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상품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안정적이면서도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한다”며 “예를 들어 미국 핀테크 부동산 채권, 위험을 최대한 줄인 리츠 상품을 제공해 자산가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기진단 프로그램을 통해 자산가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미래 위험에 대비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클럽원 PB센터는 하나금융투자와 시너지도 창출한다. 

클럽원 PB센터 건물에서는 수신 및 여신, 보험 외환, 기업금융, 은행신탁 업무를 처리하고, 하나금융투자는 리서치, 펀드, 구조화 상품, 직접투자 업무를 제공한다. 이 가운데 부동산·세무, 금융상품, 포트폴리오,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PB와 각 전문가들이 지원하는 구조다. 

클럽원 PB센터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세무, 자산운용, 특화서비스, 라이프 케어 서비스다. 

세무는 해외 이주 및 해외투자 등 글로벌 텍스 서비스와 자산승계 관련 종합세무 서비스, 유언신탁 등을 제공한다. 또 고객 맞춤 사모형 상품을 개발하고, 부동산 매입매각 및 관리서비스, 기업 인수합병 컨설팅, 경영승계 및 경영 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 막라한 토털서비스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혼 자녀 만남 주선 행사를 열고, 2세대 자녀멤버 커뮤니티도 운영한다. 프로암 골프대회, 승마, 요트, 골프클리닉 등 레저스포츠 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다. 

뮤지컬, 오페라와 같은 문화행사에 자산가를 초대하거나, 리무진 캐딜락 등 장례에 쓰이는 운구 차량도 준다. 유명 미술교양 강좌를 열거나, 최정상 연주자의 클래식 아카데미를 열기도 한다. 또한 경제라이프스타일 매거진 골드클럽과 계간지 하나 뱅크를 통해 문화 콘텐츠도 소개한다. 

송혜영 부장은 “출생, 유아,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자녀만남, 해외유학 상담, 골프레슨, 실버투에, 장례지원 등 PB센터의 서비스에는 한계가 없다”고 말했다. 

클럽원 PB센터가 추천하는 상품은 하나 리빙 트러스트다. 이 상품은 기존의 유언신탁과 달리 유언장이 필요 없이 위탁자 생전 신탁계약에 의해 유언의 효과와 생전·사후의 재산관리와 운용까지도 위탁자의 의지에 의해 할 수 있는 종합재산관리 신탁이다. 

자녀의 이혼이나 사망으로 자녀의 배우자에게 상속 재산이 분산되거나 손자의 재산관리 우려를 해결하고, 절세 목적으로 사전 증여 시 자녀의 재산 처분·통제 어려움에 대한 우려도 해결한다. 이혼 가정의 미성년자녀가 부모 유고 시에도 계속적인 재산보호 및 관리 우려도 해결해준다. 

부동산 처분신탁 서비스도 눈여겨 볼만하다. 부동산 처분신탁은 신탁재산으로 인수한 부동산을 처분하고 처분대금을 수익자에게 교부하는 신탁을 말한다. 

주요고객은 해외이민 또는 해외 장기체류자, 처분방법이 까다로운 부동산 소유 고객, 대형고가 부동산 소유 고객이다. 

프로세스는 위탁자(소유고객)이 수탁자(하나은행, 하나대투증권)과 처분신탁 계약알 체결해 소유권 이전을 체결하면, 수탁자가 매수자(매수고객)에게 매각 소유권을 이전하는 절차를 거친다. 

염희선, 이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