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말 검사 착수 “카드업계 예의주시”
직원 배임 사건, 신용공여일 등 ‘도마 위’

신한카드 외부 전경. (사진= 신한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금융감독원이 내달 말 신한카드 종합검사에 착수한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최근 허술한 내부통제 시스템과 신용공여일(결제일별 이용기간) 번복 등으로 논란을 빚은 바 있어 긴장하는 분위기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5일 신한카드에 종합검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통보했다. 종합검사가 부활한 이후 카드사 중에는 처음이다.

지난 2015년 폐지됐던 종합검사는 윤석헌 금감원장이 취임하면서 4년 만에 다시 살아났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보호 △재무건전성 △내부통제·지배구조 △시장영향력 지표를 종합해 검사 대상을 선정하는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앞서 금감원이 연내 카드사 중 한 곳을 종합검사 할 계획이라고 밝힌 후 카드업계는 신한카드를 가장 유력한 후보로 점쳐왔다. 업계 미치는 영향력도 크거니와 적잖은 논란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카드업계는 이번 종합검사가 ‘금융소비자 보호’ 부문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봤다. 최근 금융권에서 DLS·DLF(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펀드) 사태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는 평가다.

소비자 보호 부문 집중검사를 통해 카드론(장기카드대출)과 중금리 대출 수준, 카드발급 대상 적절성 등이 다뤄질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난 7월 신한카드 내부 직원의 14억원 배임 사건, 신용공여일 번복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구매카드 한도를 관리하던 직원이 총 110억원 규모의 회삿돈을 굴린 것으로 드러나면서 신한카드의 허술한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한 지적이 제기된 것이다. 해당 직원은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또 개인회원의 신용공여기간을 기존 45일에서 44일로 하루 앞당기려다 결정을 번복하면서 고객들의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당시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개입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일었다. 신한카드 측은 “비용 절감 일환으로 신용공여기간 단축을 추진했으나 고객 불편 증대 우려로 잠정 연기를 결정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각종 논란을 비롯해 업계 1위라는 상징성 등 신한카드가 종합검사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돼온 게 사실”이라며 “종합검사 부활 후 신한카드가 카드사 중 첫 타깃이 됐기 때문에 향후 검사 결과에 대해 다른 카드사들도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