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 출신 후보 거론에 ‘절대 수용 불가’ 입장 표명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차기 기업은행장 인선 과정에서 다른 어떤 기준보다도 ‘관료 출신 낙하산 인사 배제’를 대전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22일 금융노조는 성명을 통해 “김도진 기업은행장의 임기 만료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운 가운데, 많은 관료 출신 인사들이 차기 기업은행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며 “어ᄄᅠᆫ 형태든지 낙하산 인사는 절대 수용 불가하며, 현실화할 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같은 선임 절차는 낙하산 인사를 걸러내기에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의 금융개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금융공공기관의 기관장 선임 절차 개선을 권고하기도 했다.

당시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금융공공기관 기관장 선임과정의 투명성과 정당성 확보를 위해 기관장을 공공기관운영법이 아닌 개별법에 따라 선임하는 기업은행, 산업은행, 한국거래소 등에 대해 합리적 개선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으나, 금융위원회는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금융노조는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도와 금융관료로서의 경험을 이유로 앞세워 관료 출신 후보를 내세우는데, 오히려 기업은행은 지난 9년간 내부 출신 행장 체제에서 외형적인 성장과 중소기업 지원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장으로서 물의를 일으켰던 대다수 사례는 낙하산 인사들이었다는 점을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며 “우리(금융노조)는 정권의 보은 인사는 물론 관료나 정치권 출신 외부 인사, 그 어떤 낙하산 인사도 금융노조는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