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허인 KB국민은행장(사진)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치열한 은행 산업 경쟁 속 승리를 위한 혁신의 근본을 ‘도전정신’과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도 영업’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올해를 비롯해 수년간 은행업은 혹독한 겨울을 보내게 될 것”이라며 “특히 소비자 중심 경쟁환경의 도래는 은행업의 정의를 다시 써야 할 만큼 근복적인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고 있다“고 진단했다.

허 행장은 ”1등 은행의 프리미엄을 누리기 위해서는 경쟁자와의 압도적인 격차를 지속해야 한다“며 ”올해 우리 경영방향을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과 직원 중심의 KB실현’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KB를 위해 올해 은행 성과평가 기준을 크게 바꿨다”면서 “고객의 자산을 지키고 늘리는 고객 가치 부문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윤리경영 부문의 평가 비중을 큰 폭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허 행장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디지털 혁신 성과 창출도 필요하다”면서 “오는 2월, 차세대 전산 더 케이 프로젝트의 영업점 선 오픈을 시작으로 KB의 혁신적인 디지털 인프라들을 10월까지 하나씩 선보이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허 행장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첫 번째 과제로 고객 중심 사고에 바탕을 둔 영업 인프라 강화를 꼽으며,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대면채널 혁신 프로젝트에 속도를 내겠다고 전했다.

허 행장은 “지역본부를 크고 작은 다양한 형태의 촘촘한 영업망으로 재구축해 고객의 필요에 따라 전문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지역 거점 방식의 KB금융타운을 현장과 함께 만들어 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직원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니버셜 뱅커’ 육성 역시 선택의 여지가 없는 절대적 과제”라며 “올해 종합상담역량을 보유한 직원을 인사에 우대하는 정책을 펴는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다.

마지막으로 허 행장은 올 한해 ▲고객중심의 동반 성장 추구, ▲KBDT 추진 가속화, ▲환경변화에 대응한 성장모멘텀 지속, ▲건강한 KB를 만들기 위한 현장 리더십 강화를 직원들에게 주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