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중소기업 만기 재연장 필요호소
은행, 3개월간 43조 대출만기 연장…‘리스크 눈덩이’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 시한이 1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은행들이 금융당국의 재연장 요청에 고심하고 있다.

매출 감소 등 피해가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 대상 대출 규모가 커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2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5대(KB·신한·하나·농협·우리) 금융지주 회장들과 조찬모임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이들에게 대출만기를 추가로 연장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은행들은 현재 코로나19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에 선제적으로 나서 달라는 금융당국 주문에 따라 지난 4월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만기가 다가오는 대출에 대해 6개월 이상 만기연장 및 이자 상환을 유예해 주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중소기업의 여건이 나아지지 않자 은 위원장은 금융지주 회장들에게 부정적 파장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함과 동시에 대출만기 재연장에 관련한 의견을 가감 없이 제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들 역시 대출만기의 재연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16~17일 금융권 대출을 활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274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10곳 중 8곳(78.1%)가 대출 만기연장 조치에 대한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추가 연장 기간에 대해서는 51.5%가 내년 말까지라고 답했고 뒤이어 내년 상반기까지(28.1%), 올해 말까지(13.5%), 내년 3월까지(6.9%) 등 순이었다.

그러나 은행들은 당장 대출만기를 추가로 연장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눈치다.

코로나19 여파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신규대출이 큰 폭으로 늘어 부실 대출 리스크가 커진 상황에서 기존대출에 대한 만기연장까지 길어지면 건전성 관리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은행권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지난 10일 기준 31조6000억원(56만4000건) 규모의 신규대출을 집행했으며 43조3000억원 규모의 대출만기연장을 지원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부실 리스크가 점점 불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하반기에는 자산건전성 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서야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출만기 재연장은 부실기업의 생명 연장인 셈인 데, 코로나19 여파가 연체율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은행이 추후 맞닥뜨려야 하는 부담은 감당키 힘들 만큼 커질 수 있다”며 “기존대출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면 결국 신규대출을 조이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은행장들은 오는 8월 중 모여 코로나19 영향 추이와 기업자금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대상 대출만기 재연장 조치 시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