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디지털 소외계층 불편 없어야” 주문 이어
은행별 지점현황 전수조사…‘폐쇄 절차’ 준수 점검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은행들의 올 하반기 지점 폐쇄 계획이 백지화됐다. 금융감독당국이 은행들의 지점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며 관리에 나섰기 때문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각 은행에 지점 폐쇄 현황과 관련한 자료를 서면으로 요청했다.

금감원은 올해 각 은행의 지점 폐쇄 현황과 은행들이 ‘은행권 점포 폐쇄 공동절차’를 준수해 지점을 폐쇄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들여다봤다.

아직 조사가 마무리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 공동절차를 위반해 지점을 줄인 은행은 없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번 은행 지점 전수조사는 윤석헌 금감원장이 은행에 지점 폐쇄 자제를 주문하면서 비롯됐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달 21일 열린 임원 회의에서 “은행이 단기간에 급격히 지점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점 폐쇄로 인해 금융소비자,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은행 지점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 지난 2015년 3924개에 달했던 4대(신한·국민·하나·우리) 은행 지점수는 2016년 3575개로 167개 줄었으며, 지난해 말에는 3525개까지 떨어졌다.

올해 상반기에는 126개 지점이 문을 닫았다. 올해 상반기 폐쇄된 지점까지 포함하면 매년 100개가 넘는 지점이 문을 닫은 셈이다.

금융당국의 제동에 은행들은 하반기에 계획했던 지점 통폐합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실제로 A은행의 경우 올 하반기 ‘여‧수신 총 물량 3000억원 이하’와 같은 저수익 지점이나 적자 지점, 인근 지점 통폐합 시 고객 이탈이 10% 이하로 산정되는 지점 등을 우선 대상으로 해 폐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폐쇄 자제령에 따라 해당 계획은 잠정 보류됐다.

다른 은행도 금감원장이 지점 폐쇄와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만큼, 향후 채널 전략 수립에 반영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채널 강화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지점 통폐합 계획을 세우고 있었지만, 금융당국이 자제하라는 입장을 밝혀 향후 전략 수립에 당국의 의견을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비대면 채널 확대로 지점 이용 고객이 줄어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당국이 직접 개입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점 1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임대보증금, 청소비, 관리비, 임대료 등 매달 최소 수억원이 들어간다”며 “비대면 채널 강화로 지점 이용 고객도 줄어들고 있어 저수익 지점 폐쇄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