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V자 반등에 증안펀드 운용 잠정 보류
1차 모집액 환매키로 했지만 일정 못 잡아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정부가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마련한 다함께코리아펀드(증권시장안정펀드‧이하 증안펀드) 운용이 잠정 보류됐다.

증안펀드 투자관리위원회는 1차 모집액 1조원을 출자사에 돌려주기로 했지만, 환매 논의는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증안펀드는 지난 4월 이후 첫 조성된 이후 한 차례도 운용되지 않았다. 1조원 규모로 모인 증안펀드는 5개월째 증시 대기성 자금으로 남아 있다.

증안펀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하게 확산된 지난 3월 첫 조성됐다. 당시 코스피 지수가 1439.43까지 떨어지며 폭락장을 이어가자, 정부는 증시 안정을 위해 증안펀드 조성을 발표한 바 있다.

증안펀드는 투자금 일부를 조성한 후 추가 수요가 있을 경우 투자금을 집행하는 방식(캐피탈 콜‧Capital Call)으로 자금을 모집했다.

출자금은 산업은행 2조원, KB·신한·우리·하나·농협금융그룹 등 5대 금융그룹 4조7000억원, 금융투자사 1조5000억원, 생명보험사 8500억원, 지방은행 5000억원, 손해보험사 4500억원 등 총 10조7000억원이다. 출자사들은 지난 4월 1차 캐피탈 콜 분으로 1조원을 모았다.

그러나 국내 증시가 ‘V자 반등’에 성공하며 2400선까지 진입하면서, 증안펀드는 운용 필요성이 사라졌다.

상황이 이러하자 증안펀드 사무국을 맡은 한국증권금융은 1차 캐피탈 콜분인 1조원을 출자사에 돌려주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코로나19 관련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증안펀드를 청산하지는 않기로 했다.

출자사들은 지난달 중으로 출자사별 환매 비율이 정해져 출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출자금 반환 관련 논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증안펀드 환매 시점은 금융기관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투자관리위원회가 결정하는데, 관련 회의는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증안펀드 출자사들도 아직까지 당국이나 사무국으로부터 환매와 관련해 구체적인 지시를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증안펀드 출자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당국이나 증안펀드 투자관리위원회로부터 환매 비율, 일정 등 관련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증안펀드 사무국 관계자는 “현재까지 환매 절차 진행을 위한 투자관리위원회 회의는 없었으며 아직 일정이 잡히지는 않았다”며 “출자금 환매를 위한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