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여개 지자체·교육청 ‘탈석탄 금고’ 선언
농협 “취급액 낮은 편…신규 약정도 지양”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의 금고 운영 은행 선정 평가에 ‘탈(脫)석탄’ 배점이 결과를 판가름할 핵심항목으로 떠오른 가운데, 농협은행이 ‘금고지기 왕좌’를 지키기 위해 석탄 금융의 문을 걸어 잠글지 업계 이목이 집중된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 50여개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은 오는 8일 충청남도가 개최하는 ‘2020 탈석탄 기후위기 대응 국제콘퍼런스’ 개막 행사에서 ‘탈석탄 금고’를 선언할 계획이다.

참여 기관들은 앞으로 금고 운영 금융기관을 선정할 때 기후 재난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화석 연료 투자 여부, 재생에너지 투자 실적 등을 평가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기관이 운영하는 한 해 예산은 약 145조원에 달한다.

기관들의 잇따른 탈석탄 선언에 금고 운영을 노렸던 국내 금융사들의 움직임이 분주한 모습이다.

탈석탄 참여가 녹색산업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혁신성장을 꾀하는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과도 맞물린다는 점에서 허용되는 화석 연료 범위를 비롯해 기존 석탄 투자금 처리 방안 등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특히 전국 단위의 금고 운용 능력에 아성을 쌓아 온 농협은행의 행보에 쏠리는 관심이 뜨겁다.

농협은행은 17개 시·도 교육청 금고 중 부산시교육청을 제외한 모든 금고를 담당하고 있다. 여기에 지자체 금고 중 60% 정도를 농협은행이 맡은 것으로 추산된다.

문제는 농협은행의 모회사인 농협금융지주가 석탄 투자계 큰 손이라는 점이다.

사단법인 기후솔루션이 발간한 ‘국내 공적 금융기관의 석탄금융 현황 및 문제점’ 보고서에 따르면 농협금융지주는 국내 석탄발전회사에 총 4조2000여억원을 투자했다. 국민연금공단, 한국산업은행 등 조사대상 9개 금융기관 중 가장 많은 액수다.

그중 농협은행은 한전 발전자회사와 민자 석탄화력, 석탄열병합 사업 등에 대한 대출을 집행했다.

농협은행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석탄 관련 대출 운용 규모는 약 1200억원 수준이다.

농협은행 한 관계자는 “지주 차원의 국내 석탄금융 참여 비중이 높긴 하나, 은행 부문만 놓고 보면 석탄산업 대출 운용 은행 중 농협은행의 집행 규모가 가장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려는 환경단체와 기관의 의도에 공감하나, 석탄발전 사업 추진 기관, 기업과 맺은 약정에 따라 이미 실행된 대출을 회수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다만 환경적 문제 상황을 고려해 신규 약정체결은 지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