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중앙직업전문학교
사진 제공 = 중앙직업전문학교

<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3D프린팅, 스마트반응형웹 UI/UX 4차산업혁명을 넘어 5차산업까지 연결!!

3D프린터 활용이나 스마트반응형웹 UI/UX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수요가 급속도로 높아지는 미래유망직종이라 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라고 한다. 3D프린팅 및 코딩등 인력수급이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8%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4차산업의 핵심 활용분야중 하나를 말한다면 스마트반응형UI/UX웹디자인 일 것이다.

특히 스마트 반응형 웹 코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활용은 4차산업뿐만 아니라 비대면 시대에서는 더욱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분야이다.

모든 스마트 기기에서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및 웹 기술은 모두 SW활용할 수 있는 핵심기술 부분이다. 스마트 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력을 쌓는 것은 미래일자리 중심에 서 있는 것이다.

4차 산업 시대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웹 트렌드는 웹 브라우저, 운영체제, 접근성, 반응형, 모바일 웹&앱까지 빠르게 변하며 창의적이고 새로운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PC를 넘어 모바일과 태블릿까지 접근성이 확장되면서 스마트 반응형 웹디자인 및 웹 퍼블리셔 분야는 게임, 미디어, 마케팅 등 각종 최신정보 콘텐츠 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직무이다. 때문에 어려운 취업난 속에서도 기업에서 꾸준히 채용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최근 산업체에서 3D프린터 융합기술도 손꼽히고 있다. 3D프린터를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한다. 무엇보다 3D프린터를 단순히 출력기기로만 다루는 것이 아닌  3D프린팅 활용분야는 설계와 디자인을 통해서 3D프린팅까지 제품의 설계 초기단계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One-Stop으로 다룰 줄 아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대기업을 선호하나 지원이 까다로워 많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4차산업과 연관된 3D프린팅, 스마트반응형UI/UX웹디자인 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최상을 선택할 수 있다한다. 대기업은 물론, 전문기업까지 취준생이 제대로 된 기술만 익힌다면 어렵지 않다고 한다.

3D프린터의 활용범위는 무궁무진하여 자동차, 의료, 항공 등 전자기기와 기계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의료계, 패션, 심지어는 요리분야까지 활용도를 보이는 등 상상이 현실화되고 있다. 4차산업혁명과 더불어 규모가 커지면서 3D프린터 뿐만 아니라 3D프린터에 사용되는 소재와 주변기기등의 다양성도 눈에 띌 것이라 한다. 그래서 전문상담사들은 4차산업을 대비하여 취업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3D프린터, 그리고 3D프린터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는 융합기술을 배워두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대구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 진행되는 국비지원 과정은 직업능력 개발훈련인 ‘국민내일배움카드제도’를 이용한 것으로, 4차산업의 중심이 되는 스마트 반응형UI/UX 웹 디지털디자인,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융합시키는 제품모델링 및 3D프린터 융합기술, 3D프린터를 활용한 보석디자인, 차세대 직업훈련 방식으로 기존의 집체훈련과 함께 원격보조훈련을 함께 진행하는 스마트한 직업훈련 디지털패션디자인 과정까지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4차산업혁명이 올수록 한가지 기술만이 아닌 여러 융복합적인 기술을 함께 배워야 올바른 기술이라 하며 디자인-설계-3D프린터 생산까지 One-Stop으로 진행되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과정과 교과에 맞춰서 그야말로 1인기업 수준으로 전문기술을 보유한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