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소 윤덕찬 대표 인터뷰

“ESG 공시를 의무화하는 방향에 대해서는 매우 바람직하게 생각한다. 다만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도 아직 기후 리스크 외에는 재무공시와 연계된 공시 기준을 합의한 바 없다. 회계 재무제표에 기재하는 방식보다는 ESG 공시의 내용을 확정하고 이를 제도화해나가는 것이 먼저다.”

지속가능발전소 윤덕찬 대표<사진>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사항들을 회계 재무제표에 정식 기재하는 사안을 두고 이같이 진단했다.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는 지난 1월 기업공시제도 종합 개선방안을 통해 ESG 공시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밝혔다. ESG 정보를 담은 거래소 자율공시를 활성화하고 단계적으로 의무화를 추진해 공시 사각지대를 줄이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업계는 기업들의 ESG 공시 활성화와 관련 데이터의 신뢰가 쌓이면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한편 투자 유인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윤 대표는 “지난해 9월 대표적인 5대 ESG 공시표준제정기관간 공동작업 의향서를 발표한 이후 공시 프레임워크 및 표준 통합화 작업이 크게 진전됐다”며 “논의과정에서 이미 3개 기관이 1개의 재단으로 통합됐고, 세계경제포럼(WEF)과 국제회계기준(IFRS) 재단도 통합화에 참여하면서 1차 통합 버전을 2022년 6월까지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ESG 공시 표준 및 의무화가 중요한 이유는 그동안 기업들이 투자기관 등에 요구받았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기업 지속가능성의 투명한 측정과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또 금융시장에 투명성, 책임성 및 효율성을 제공하고 기업에 대한 신뢰를 이어갈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현재까지 통합 논의 내용을 보더라도 지금 국내에서 알고 있는 ESG 항목과는 매우 상이한 기준들이 매우 많다”며 “따라서 글로벌 표준이 만들어질 예정이기 때문에 성급히 추진하면 다시 개정해야 하는 등 시장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글로벌 논의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해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글로벌 130여개 은행들이 모여 발족시킨 책임은행원칙(PRB)의 제1원칙에 따르면 ‘파리기후협정과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에 부합하도록 비즈니스 전략을 조정하고 기여할 것’이라고 명시돼 있다.  

윤 대표는 이러한 목표에 부합하도록 은행에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ESG는 ‘지속가능금융’의 도입이며, 그중 핵심은 ‘지속가능 대출’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ESG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경쟁적으로 상품을 만들고 있어 우려가 된다. ESG 대출상품을 만들었다고 은행의 ESG 경영성과가 좋아지지 않는다”며 “기존에 해왔던 방식, 예컨대 혁신기업에 금리를 우대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ESG 우수기업에 금리를 우대하는 방식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정책을 은행이 도입하는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은행이 지속가능대출 상품을 만들고 운영해야 하며 실제 이 상품을 통해서 얼마나 목표에 기여하는지 측정 가능해야 한다”며 “다행히 국제금융기관들이 만든 지속가능대출 원칙이 발표돼 시장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면 글로벌 기준에 적합한 상품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으며 목표 달성에 가까워졌는지 판단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은행의 지속가능 금융은 늦었지만 충분히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남아있다”며 “은행은 지속가능성의 위기에 빠질 많은 중소기업을 위해 지속가능뱅킹, 지속가능대출을 적극 도입해 이들의 성장을 지원해야 하는 중요한 시대적 사명이 있다. 앞으로도 지속가능 금융에 대한 진정성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ezez@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