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평가정보, 종합평가에서 ‘매우우수’ 등급 부여
기술력, 경영역량, 성장잠재력 모두 높은 평가 받아

핀테크기업 두빛나래소프트가 나이스평가정보의 기술평가에서 종합 TI-2(매우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Tl-2는 높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매우 우수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등급이다.
핀테크기업 두빛나래소프트가 나이스평가정보의 기술평가에서 종합 TI-2(매우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Tl-2는 높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매우 우수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등급이다.

핀테크기업 두빛나래소프트가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진행한 기술신용평가에서 기술평가등급 종합 TI-2(매우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Tl-2는 높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매우 우수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등급이다.

지난 2014년 5월 설립한 두빛나래소프트는 QR코드 간편결제 개발사다. 현재 대구시 모든 택시의 차세대 결제단말기에 자사의 인덱스(Index) QR 결제기술을 탑재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두빛나래는 이 사업을 위해 DGB유페이, 금융결제원, 티페이먼트(T-payment)와 협력해 차세대 스마트 결제 단말기를 개발했으며, 올해 7월 대구시와 대구 법인택시조합 및 개인택시조합과 함께 대구 택시 스마트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빛나래소프트는 인덱스QR 기술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 나이스평가정보에 기술평가를 의뢰했으며, 가장 낮은 등급인 TI-10부터 가장 높은 TI-1 등급 중 'TI-2'를 획득하며 상위 10% 이내의 기술력을 입증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대구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어떤 QR코드도 스마트폰 앱으로 결제가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한 우수한 기술력과 2023년 약 423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핀테크 시장의 성장잠재력을 봤을 때 TI-2 등급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 자체 개발한 ‘인덱스QR’…미래 시장잠재력 '우수'

두빛나래소프트의 ‘인덱스QR 솔루션’은 기존 POS단말기에 시중에 존재하는 어떤 QR결제코드라도 즉시 인식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술이다. 각 결제플랫폼 업체에서 생성되는 QR코드를 복합적으로 저장해 간편하게 결제하도록 지원하는 복합형 QR 솔루션이다.

올해 DGB유페이, 금융결제원, 대구 택시업체 등과 ‘택시요금 스마트결제시스템 업무협약’을 체결해 터치패드형 간편결제 단말기에 NFC 방식의 신용카드 결제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QR코드 간편결제가 동시에 가능하게 구현해냈다.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결제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민의 안전성과 편의성 증진, 택시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두빛나래는 현재 보유한 인덱스QR 기술뿐만 아니라 최근 3년간 재무제표상 R&D 투자비율이 산업평균 수준을 상회하는 최상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 및 동종업계 경력 등을 고려할 때 인력전문성 또한 최상위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나이스평가정보는 “독자적으로 주요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며 현재 시설이 양호해 기업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두빛나래소프트의 생산역량은 ‘우수한’ 수준으로 판단된다”며 “QR코드를 활용한 간편결제시스템을 상용화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및 투자를 하였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필리핀 현지 대리점을 통해 유통망을 구축하는 등 노력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성장성 및 수익성 지표도 무난하다”고 평가했다.

◆ 최상위 수준의 경영역량 '성장에 날개 달아'

두빛나래소프트는 특히 이번 평가에서 기술력과 더불어 경영역량(A+(매우우수))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나이스평가정보는 경영주가 동종업계 및 유사업무 경력을 30년 이상 보유하고 있어 기술경영 경험 수준이 매우 우수하고, 핵심기술과 기술지식 수준이 최상위 수준인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계별 일정 및 소요예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개발기술의 목표, 시장의 수요분석 및 예측, 판매경로 등에 대해 논리적이고 실현가능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안정된 경영역량을 바탕으로 한 핀테크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도 Tl-2 등급을 획득하는데 기여했다.

국내 핀테크 시장규모는 2014년 63조 8092억원에서 연평균 23.1% 성장해 2018년 146조 4728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이후 연평균 23.7% 증가해 2023년에는 423조 6277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이스평가정보는 “보유기술의 특성 및 사업영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두빛나래소프트가 목표로 하는 시장규모는 매우 큰 수준이며, 경쟁상황 및 제품경쟁력 등을 함께 감안할 때 우수한 수준의 시장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며 “기술성과 경영역량, 시장성,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시 우수한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이 높은 시장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가능성이 ‘매우우수한(TI-2)’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형근 두빛나래소프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대구시에서는 택시결제뿐만 아니라 약 12만개 오프라인 가맹점도 자사의 차세대 결제 단말기 또는 인덱스QR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을 준비 중”이라며 “두빛나래소프트 QR결제 기술은 어떠한 디바이스에도 쉽게 적용 가능하며 결제시스템이 취약한 동남아시아 국가 등에도 쉽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곧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