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정책 서민금융 공급규모는 9조8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시중금리 상승으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이 여전히 커지고 있는 만큼, 전 금융권의 전사적 지원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16일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협회 등과 함께 ‘서민금융 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정책 서민금융과 금융권의 중·저신용자에 대한 자금공급 실적을 점검했다.

금융위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정책 서민금융은 9조8000억원 공급됐다. 지난 2019년 8조원, 2020년 8조9000억원, 2021년 8조7000억원 수준이었다.

조달금리 상승에 따른 수익성 저하로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근로자햇살등 일부 정책서민금융 상품 취급을 축소하면서 지난해 11~12월 중 감소세가 나타났으나 대출한도 확대, 금융기관 취급금리 조정 등을 통해 올해 1월부터 공급 규모가 정상화됐다는 게 금융위 설명이다.

중금리대출 공급액은 지난해 1~9월중 22조8000억원으로, 중금리 대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민간중금리 대출 인정 요건 합리화 등을 통해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올해2 말 30% 상회를 목표로 추진중이며, 지난해 말 25% 이상을 달성하는 등 단계적 확대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공급했다.

이날 회의 자리에서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국민들의 금융애로 완화를 위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처장은 “저축은행, 여전사, 대부업 등 서민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서민금융 지원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리스크 관리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신규대출을 중단하는 등 시장여건 변화에 따른 위험부담을 금융소비자에게 모두 전가하는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은행과 저축은행 등 전 금융권에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및 중금리대출의 금년도 공급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해 달라”면서 “금융당국이 공급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공급 애로요인에 대해서는 필요한 중금리대출 활성화 방안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이 처장은 “최근 서민금융진흥원 보증료를 낮추면서 금융권의 취급금리는 높이는등 조치가 시행된 만큼, 금융권의 보다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취약 계층이 불법사금융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확대 공급, 긴급생계비 소액대출 신규 출시 등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