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대출 증가세 꺾이며
수익방어 실패…속속 적자전환

5개 저축은행  자영업자 대출금 변화폭  추이
5개 저축은행 자영업자 대출금 변화폭 추이

‘작업대출’ 철퇴를 맞은 일부 저축은행의 실적이 고꾸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작업대출은 사업자등록증, 소득증명서류, 재직증명서 등 대출 신청자 정보가 기재된 서류의 위·변조를 통해 불법으로 대출을 시행하는 영업방식을 일컫는다. 특히 개인 부동산 담보대출 희망자 등을 자영업자로 위장해 대출을 부당하게 시행했다.

16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올 1분기 5개 저축은행(SBI·OK·OSB·애큐온·페퍼)이 총 129억원의 순손실을 내며 전년 동기 대비 1573억원 감소했다. 일부 저축은행은 적자 전환했다.

특히 작업대출 규모가 크고 고의성이 짙다고 알려진 SBI저축은행과 애큐온저축은행 실적이 극 악화했다. 순익 감소에서 두 저축은행이 차지하는 비중만 76%(1200억원)에 달할 정도다.

지난해 금감원은 위 5개 저축은행에서 근 3년간 총 1조2000억원 규모로 진행한 작업대출을 적발했다.

불법대출이 적발되기 전까지 이들 저축은행의 자영업자 대출금은 빠르게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금감원에 따르면 위 5곳의 지난해 3월 자영업자 대출금은 10조3420억원으로 전년 말 대비 1조4178억원 급증했다.

하지만 금감원의 집중검사 이후 잔액 증가 폭이 현저히 떨어졌다. 금융당국이 모집인에 대한 관리 및 사후 점검을 강화하면서 지난해 하반기에만 대출모집인이 630여명이 줄어든 영향이 컸다.

실제 5개 저축은행의 지난해 자영업자 대출금은 빠르게 줄어들었다. 지난해 2분기는 직전분기 대비 1조1517억원 늘었지만, 3분기에는 511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어 4분기에는 되려 6100만원 감소<표 참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량제 등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불법대출로 수익을 보전했지만, 이러한 ‘꼼수’가 원천 봉쇄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자영업자 대출 부문을 더 이상 이전처럼 급격히 늘릴 수 없다는 점도 대규모 손실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1분기 자영업자 대출 실적은 아직 공시되지 않았다. 다만 자영업자 대출을 포함하는 중소기업 대출잔액이 줄어든 걸 고려하면 올해 1분기 역시 자영업자 대출잔액이 직전 분기 대비 줄었을 것으로 점쳐진다.

위 5곳의 올 1분기 중기대출금은 20조9900억원으로 직전 분기(21조4000억원) 대비 4200억원가량 감소했다.

아울러 최근 이들에 대한 금감원의 제재가 확정되면서 이러한 경향은 고착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해당 저축은행 임원 상당수에 중징계인 ‘문책 경고’를 처분했으며 기관 제재 및 대표이사 경징계도 함께 내렸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