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R&D 사업화 촉진 및 수출경쟁력 강화 지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R&D 융자연계「’23년 BIRD 프로그램」을 통해 1단계로 선정된 48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의 최종심사를 거쳐 2단계 지원기업 40개사를 선정했다고 31일(월) 밝혔다.

BIRD 프로그램(Bridge for Innovative R&D)은 중기 R&D 성과가 신속하게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보증과 출연을 연계하여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촉진과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로, 연구기획부터 사업화까지 단계별 R&D 자금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기보와 기정원은 총 3단계로 나누어 ▲1단계(Pre-R&D) 기보에서 R&D과제 발굴·선정 및 보증 지원 ▲2단계(R&D) 기정원에서 최대 16억원 출연금 지원 ▲3단계(Post-R&D) 기보에서 사업화 연계자금을 연속 지원함으로써,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중기 R&D사업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매출액 50억원 이상, 수출액 100만불 이상인 다수의 우량한 기술중소기업들이 신청하였고, 1단계에서 수출경쟁력을 갖춘 수출유망중소기업들이 선정되어 보증을 지원받았으며 이중에서 2단계(R&D) 출연금 지원 대상기업 40개사가 선정되었다.

2단계(R&D) 출연금 지원 대상기업은 8월 협약식 체결 후 4년간 최대 16억원을 지원받게 되고, 3단계(Post-R&D)는 R&D성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1·2단계 지원을 통해 개발된 우수기술이 사업화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화자금이 신속·우대 지원될 예정이다.

기보관계자는 전기/전자, 기계, 화학/소재/바이오, IT/통신 등 기술분야별 다양한 기업이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최종 선정기업 중 하나인 ㈜포벨(대표이사 김정수)은 파장 가변형 양방향 통신 광모듈을 자체 개발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통신 함체 교체없이 광모듈 교체만으로 5G/6G용 유무선 통합망 구축이 가능한 기술을 사업화 추진 중이다.

또한, ㈜킥더허들(대표이사 김태양)은 건강기능식품 커머스 브랜드 ‘피토틱스’ 및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핏타민’을 운영하는 헬스케어 통합 플랫폼 기업으로, 뼈 건강 개선용 개별인정형 소재의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BIRD 프로그램은 융자와 출연을 연계한 정책혼합(policy mix) 방식의 R&D 전주기 지원제도로, 기술중소기업의 고성장 스케일업을 촉진하는 혁신적인 사업이다” 며, “앞으로도 기보는 유관기관과의 협업사업을 확대하고 성장유망기업 지원을 강화하여, 민간주도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및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통해 복합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