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지원 실무협의 공조
전국 단위로 감시망 강화

불법 사금융 수사지원 실무협의회 구성도(표=금융감독원).
불법 사금융 수사지원 실무협의회 구성도(표=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이 불법 사금융 담당조직간 핫라인(Hot-line)을 구축했다.

금감원과 경찰청, 서울특별시경찰청은 민생침해 금융범죄 수사‧단속 강화를 위해 ‘불법 사금융 수사지원 실무협의회’를 5일 개최했다.

금감원과 경찰청은 이번 협의회를 시작으로 전국 시‧도 경찰청과 수사지원 실무협의를 순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실제 수사를 진행하는 시‧도 경찰청(서) 및 각 지역소재 금감원 지원과의 수사 지원‧협력 필요성이 확대된 데 따른 조치다. 그간 불법 사금융 수사‧단속을 위한 공조는 금감원 본원과 경찰청 본청 중심으로 실시돼 왔다.

이날 금감원과 경찰청은 최근 피해 상담‧신고 현황, 민생침해 금융범죄 동향, 수사 또는 기관간 협업 우수사례 및 수사·단속·피해예방 홍보 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원활한 수사진행을 지원하기 위해 이자율 계산방법, 등록대부업체 확인방법, 유사수신 관련 최근판례 등 불법 사금융 범죄 수사실무를 위한 설명자료(FAQ)를 제공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요 시·도를 중심으로 전국 시‧도 경찰청과 실무협의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해 불법 사금융 관련 정보교류를 확대하는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사·단속을 위해 긴밀하게 공조하겠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