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사업 정상화 추진 상황 점검
주택공급확대 대책서 추가방안 발표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12일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사진=금융위).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12일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사진=금융위).

금융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율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부동산 PF 연착륙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12일 금융감독원·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한국은행·금융지주·정책금융기관과 함께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부동산 PF 시장 상황 점검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프로그램 추진상황 △부동산 PF 사업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대주단, 시행사, 시공사 등 시장 참여주체의 역할 등이 논의됐다.

올 6월 말 기준 금융권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은 2.17%로 3월 말(2.01%) 대비 0.16%포인트 상승했다. 다만 상승 추세가 크게 둔화돼 금융 전반에 대한 위험이 적을 것으로 참석자들은 판단했다.

또 고금리 상황 지속, 공사원가 및 안전비용 상승 요인 등으로 부동산 PF 시장 불안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지속적인 관찰·관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대주단‧시행사‧시공사 등 PF 사업장 이해관계인들이 우선적으로 정상화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PF 대주단 협약은 지난달 기준 총 187개 사업장에 적용 중이다. 그 중 152개 사업장에서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유예, 만기연장이 이뤄지고 있다. 

사업성이 없거나, 시행‧시공사와 대주단 간의 공동 손실분담이 부족한 사업장은 공동관리 부결(23개) 및 경‧공매 등을 통한 사업장 정리가 진행됐다.

세부적으로 사업 진행단계별로는 브릿지론이 144개로 전체 협약 중 77.0%를 차지했다. 이에 이해관계자 간 조정 필요성이 큰 브릿지론에 PF 대주단 협약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84개(경기 44개, 서울 24개, 인천 16개), 지방 103개에 협약이 적용됐다. 용도별로는 주거시설(114개)뿐만 아니라 상업시설, 산업시설, 업무시설, 기타시설, 숙박시설 등 다양한 사업장에 적용되고 있다.

이달 가동을 앞두고 있는 1조원 규모의 한국자산관리공사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 조성‧추진 현황도 점검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부동산 PF 사업장의 재구조화를 통한 사업성 제고와 이를 전제로 한 신규자금 투입이 현재 부동산 PF 시장의 정상화와 원활한 주택공급의 핵심”이라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추가방안을 관계부처‧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이달 말 정부합동 주택공급확대 관련 대책에 포함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주단과 시행사는 단순한 만기연장이 아닌 냉철한 평가에 기반한 PF 사업장의 사업성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며 “대주단을 구성하는 금융기관은 충분한 자금을 공급해주는 한편, 위험관리 차원에서 대손충당금 적립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